[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는 지구 기후 대응에 의미 있는 선언이 이뤄졌다.

우리나라 문재인 대통령도 참석중인 이 총회에서 전 세계 40여 개 국가가 향후 석탄발전 폐지 정책에 참여하는 성명에 동참했다.

가동중인 석탄 화력 발전소를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신규 건설이나 참여는 중단한다는 것이 핵심으로 선진국은 2030년, 개발도상국가는 2040년으로 시한도 못박았다.

그런데 의미 있는 이번 성명의 또 다른 의미를 고민하게 하는 사건도 벌어졌다.

세계 최대 온실가스 배출국인 미국과 중국, 인도 그리고 석탄 자원 부국인 호주 등은 참여하지 않았다.

지구 온난화를 억제하고 탄소 중립으로 가야하는 길에 이견이 있을 수 없지만 세계 경제를 이끄는 주요 국가들은 자국의 이익을 우선시하며 석탄화력 폐지 선언에는 빠졌다.

자국 이기적인 사건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 시절에도 지구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명시하고 있는 파리 기후변화협약에서 탈퇴하며 탄소 저감 책임을 방기했던 전력이 있다.

탄소중립은 미래 세대를 위한 최고의 선(善)인 것이 분명하지만 경제 대국들은 당장의 선(善)으로 경제적 실리를 선택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탈석탄 그리고 탈원전을 선택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스탠스는 탄소중립을 향하고 있는데 경제 대국들의 이기적인 일탈 앞에서 우리의 선택이 옳은 것인지 헷갈리기만 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