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에 탄원서 제출.... 발전소 건설 부결 처리 요구

▲ 제주 LPG업계는 29일 제주도청 앞에서 도내 LNG공급 반대 시위를 벌였다
제주 LPG업계가 제주도 전력공급 확충방안으로 확정된 LNG복합화력발전소 설치 소식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 23일 정부와 열린우리당은 당정협의를 통해 제주도에 2011년까지 해저연계선을 추가 증설하고 이후에는 LNG발전소를 건설키로 확정, 제주도 LNG공급이 기정사실화되고 있다.

제주 LPG사업자를 중심으로 구성된 도민부담 가중시키는 LNG 공급 저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현탁하)는 29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LNG발전소 건설계획을 백지화하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해저연계선을 추가로 증설하게 되면 제주도의 전력 예비율이 높아지고 안정성도 확보돼 당분간 LNG발전소 건설이 강행될 필요가 없다며 2016년 이후에나 도입을 검토하는 것이 도민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비대위는 제주도에서는 자체생산능력을 확보하는 길만이 안정적 전력확보 방안이라고 피력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위험관리 측면에서 오히려 불리한 선택이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LNG발전소 건설계획을 비판했다.

산자부에서 제주도에 LNG가 들어오면 도내 난방비용이 30년간 900억원이 절감된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서는 도민 한사람당 년간 5000원에 불과한 금액이 엄청난 경제적 이득이 있는 것처럼 포장됐다고 지적하고 실제적으로 LNG발전 건설 투자비의 이자비용도 감당못하는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경제성이 확보되지 않은 지역에 LNG공급하는 것은 LNG, LPG 균형발전이라는 정부정책에도 위배되는 것이라며 위축되고 있는 LPG사업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기자회견에 이어 제주도청앞에서 탑동까지 시위 행진을 벌였으며 당일 4시간 동안 제주시권 모든 LPG업계가 영업을 중지했다.

이어 LNG발전소 건설 계획을 의결할 제주도의회에 이러한 내용을 반박의견을 골자로한 '제주지역 LNG발전소 건립 반대 탄원서’를 제출하고 의회에서 부결 처리해 줄 것으로 요청했다.

이들은 LNG도입 의결이 강행될 경우‘가스사업권 반납’, ‘공급포기’ 등 생존권 투쟁을 강하게 전개할 것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편 산자부는 조만간 제주에서 LNG발전소 건설에 따른 주민공청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하고 10월안으로 제3차 전력수급계획을 확정짓는다는 방침이다. 이어 제주도, 가스공사, 한전, 발전사 등 관련 기관과의 업무협약식을 갖고 LNG복합 발전소 건설에 본격적으로 착수하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