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이후 건설 안도.... 그러나 미래는 암울

제주도 전력공급 확충방안으로 LNG복합발전소 설치가 확정되면서 제주 LPG업계가 고민에 빠진 모습이다.

그동안 LPG업계는 제주지역 LPG 충전, 판매업계를 주축으로 ‘도민부담 가중시키는 LNG 공급 저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현탁하)'를 구성하고 제주도에 LNG발전소 추가건립에 대해 강한 반대 의사를 피력해 왔다.

그러나 지난 23일 정부와 열린우리당이 당정협의를 통해 2011년까지 해저연계선을 추가 증설하고 이후 LNG발전소를 건설키로 하면서 제주도에 LNG공급이 기정사실화 되고 말았다.

제주 LPG업계는 당정협의 결과가 발표되자 25일 비상 회의를 열고 제주 LNG발전소 건설여부를 최종 심사하게 될 도의회를 방문하는 등 힘 닿는데로 LPG업계의 의견과 바람을 전달키로 결정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전력문제 해결방안으로 LNG발전소 건설이 채택된 것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고 LPG업계의 생존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할 방침이다.

극단적인 방안으로 사업권 반납 등도 검토될 정도로 절박한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이와 관련 LPG업계는 LNG발전소 건설이 2011년 이후로 결정된 것에 대해서는 안도하고 있지만 프로판 시장에 불어올 역풍에 대해서 매우 긴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제주시 노형동을 중심으로 도시가스사 진출이 점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LNG공급이 전면적으로 이뤄지면 제주 프로판 시장은 급격이 위축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편 LPG업계 일각에서는 제주도 프로판 시장이 LNG로 전환되는 것을 받아들이기 부탄시장 유지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실속이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제주도가 친환경도시를 지향하고 있는 만큼 자동차 연료시장에서 파이를 키워나가 전체 LPG시장 규모를 유지하자는 내용이다.

제주도청에서도 LNG발전소 건설을 서두르면서도 LPG산업 종사자에 대해 생존권을 보장하는 방안으로 자동차 연료로 LPG를 성장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환경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경유차를 사용을 제한하는 한편 영업용을 제외하고 일반인들에게는 장애인 등으로 제한이 돼 있는 LPG차의 사용 제한을 푸는 것 등이 구체적인 방안으로 언급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