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C 고려 연도별 신재생에너지 의무비율 확대 강조

전통 에너지 탄소 포집 기술 활용 탄소 저감 노력 가속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문승욱 장관 등 피감기관장들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사진=국회 의사중계시스템 화면 캡처)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제 21대 국회 두번째 국정감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 문승욱 장관은 에너지 시스템 혁신을 통해 탄소 중립 기반을 충실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문승욱 장관은 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에 대한 국정감사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공정 개선과 중장기 기술개발  등 지원을 전폭적으로 확대하고 제도적 기반과 체계적인 전략 마련을 통해 미래형 산업 구조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상향 예정인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즉 NDC 등을 고려해 연도별 신재생에너지 의무 비율을 높이고 재생에너지 공급과 구매 관련 제도를 정비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기업 공동연구센터 구축과 탄소가치평가 기반의 보증 제공 등 에너지 혁신기업 지원을 확대하고 재생에너지가 안정적인 전환으로 정착되도록 선제적으로 개통을 보강하고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제정을 통해 에너지 분산화에 따른 관리 능력 강화에 주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수소경제와 관련해서는 올해 2월 수소법 시행에 따라 수립될 예정인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에 맞춰 청정 수소 발전 의무화 제도를 도입하고 그린수소 생산과 수소의 저장 운송 활용 전반의 실증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석유 가스 석탄 등 전통 에너지 분야에서도 탄소 포집 기술 활용 등 탄소 저감 노력을 가속화하고 핵심 원전 생태계 유지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 산업위 2021년도 국정감사는 5일부터 오는 20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