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10년간 3600명 필요한데 540명이 전부

▲ 이날 세미나에는 전국적으로 대학에서 자원공학 등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대거 참석해 취업 설명회를 방불케 하는 열기를 띄었다.
향후 10년간 3600명 필요한데 540명이 전부
에특회계 활용 전문대학 설립 육성 필요
-김태년의원 주관 세미나서-

해외 자원개발 인력의 수요와 공급 불균형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김태년의원(열린우리당, 경기 성남 수정)이 주관하고 한국지구시스템공학회가 주최한 ‘해외자원개발 전문인력 양성 정책의 방향과 과제’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은 한 결 같이 전문 인력 양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22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기조 강연에 나선 김태년의원은 IMF 이후 해외 자원개발사업의 축소가 잇따르면서 전문 인력 수요가 상실됐고 대학 구조조정과 이공계 기피현상까지 겹친 것이 인력양성체제 붕괴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1980년대 총 13개 대학에서 520여명에 달했던 자원공학과는 현재 5개 대학 95명으로 축소된 상태다.

자원개발 재교육 프로그램 역시 대한석유협회가 연간 2회씩 실시하는 기초 강좌와 석유공사의 재교육 체제가 전부다.

하지만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 자주 개발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자원개발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김태년 의원에 따르면 올해부터 오는 2015년까지 10년 동안 총 3600명의 신규 고급기술인재양성이 필요하고 이중 석유와 가스 개발분야에서만 2008년 800명, 2013년 1950명의 수요가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말 기준 국내 자원개발 인력은 540명이 전부다.

이와 관련해 김태년 의원은 학부제를 시행중인 대학의 에너지자원개발 전공이나 학과의 독립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산학을 연계한 기업 인턴십 제도 도입과 자원개발아카데미 설립, 자원기술정책분야 대학원 과정 설립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인재교육과 R&D를 독립적으로 담당하는 가칭 ‘자원개발기반조성사업단’을 발족해 해외 자원개발 전문 인력의 양성과 공급 시스템을 구축하고 각종 자원정보의 수집과 분석 기능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 사업에는 향후 10년간 약 1668억원의 재원이 예상되는데 자원개발전문기업의 매칭펀드와 정부의 에특회계 활용방안을 제시했다.

김태년의원에 따르면 올해중 해외 자원인력개발에 투입돼야 하는 예산은 약 94억원 규모로 이중 20%인 19억원은 매칭펀드로 자원개발 전문기업에서 부담하고 나머지는 에특회계에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석유공사와 대한광업진흥공사, 가스공사 등 해외자원개발 관련 공기업들이 매출액의 일부를 관련 예산으로 확보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주제 발표자로 참석한 김명준 전남대 교수는 IT와 BT, NT 등 6개 핵심 분야에 집중된 국가적 인력지원 양성 사업에 자원개발과 관련된 기술분야인 RT(Resource Technology)를 포함하고 이를 관리할 수 있는 가칭 ‘자원인력양성사업단’을 발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질자원연구원 김대형 책임연구원은 중장기적인 인력 양성 방안으로 자원개발에 특화된 대학을 운영하고 자원개발 전문대학(Mining School)을 설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미국과 러시아, 중국, 프랑스 등 해외 여러 국가에서는 일반 대학에 자원개발 관련 학과를 개설하는 것은 물론이고 전문대학을 설립해 대규모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공급하고 있다는 것.

SK 석유사업부의 박한탁 기술팀장은 “우리나라의 석유개발인력은 일본의 1/10 이하의 수준”이라며 병역특례제도 도입과 체계적인 자원개발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서울대와 전남대, 전북대, 해양대 등의 자원공학 관련 전공 학생들이 대거 참석해 해외자원개발인력에 대한 정보 동향 등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사진 설명 : 이날 세미나에는 전국적으로 대학에서 자원공학 등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대거 참석해 취업 설명회를 방불케 하는 열기를 띄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