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고장 방지 위해 여름에도 보일러전원 플러그 꽂아 둬야
고장 증상 해결 위한 어플리케이션 영상서비스 지원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대부분 여름철을 앞두고 미리 관리해야 할 필수 가전제품으로 에어컨, 선풍기 등 냉방 기기를 생각한다. 하지만 사실 여름을 앞두고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가전제품은 보일러다.

무덥고 습한 여름철에 보일러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보일러 수명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안전 사고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보일러가 겨울 뿐 아니라 사계절 필수 가전제품으로 자리잡은 가운데 경동나비엔(대표이사 손연호)이 안전하고 슬기로운 여름철 보일러 관리법을 제시했다.

◆ 습기제거 위해 1~2주에 한번씩 1시간 작동

여름 더위 못지않게 우리를 괴롭히는 것이 장마철 ‘습기’다. 실내 습기 제거와 곰팡이 번식 방지 등을 위해 1~2주에 한 번씩 약 1시간 동안은 보일러를 작동시켜주는 것이 좋다. 단 밀폐된 공간에서 보일러를 켤 경우 높아진 실내 온도 탓에 오히려 곰팡이 번식을 재촉할 수 있기 때문에 창문을 열고 환기 중인 상태에서 보일러를 작동할 것을 권장한다.

보일러에는 순환 펌프와 송풍기 등 내부 회전 부품이 24시간 이상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 굳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30초간 자동으로 작동하는 ‘고착 방지 기능’이 있다. 

플러그를 뽑아 두면 이 기능이 작동하지 않아 보일러의 수명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보일러의 잔고장을 방지하고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난방 사용이 없는 여름에도 보일러 전원 플러그를 꽂아 둬야 한다.

또한 장마철 폭우로 보일러 연통을 통해 빗물이 보일러 안으로 역류하는 현상이 발생하면 부품이 부식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연통이 손상된 경우 연소 폐가스의 배출 불량으로 인해 일산화탄소 중독 등의 사고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연통의 이탈, 파손 등을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 경동나비엔, IoT 보일러 원격케어 서비스 제공

국지성 호우로 인해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릴 때에는 보일러 본체에 연결돼 있는 전원 플러그를 전원 콘센트에서 뽑아 둬야 한다. 낙뢰로 인해 보일러의 전기 회로판이 망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보일러가 침수된 경우에는 즉시 전원을 차단하고, 밸브를 닫아 사고를 예방해야 한다.

보일러가 작동되지 않을 경우에는 무리하게 작동시키기 보다는 보일러 제조사에 접수하고 적절한 조치를 받아야 한다. 경동나비엔은 업계 최초로 전화(행복나눔센터 1588-1144)와 모바일, 카카오톡 등을 통한 365일 24시간 상담 서비스를 시작한 바 있다. 

특히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고객이 상담사로부터 비대면 상담 및 안내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영상지원서비스’를 지원한다. 이는 제품의 고장 증상에 따른 해결 방법에 대해 소통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이다.

이와 함께 IoT 기능이 적용된 원격 제어 보일러에 대해서는 제품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사전에 감지하고 대응 방안까지 지원하는 ‘원격 케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경동나비엔은 자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나비엔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나비엔 AI 서비스는 현재 사용 중인 경동나비엔 보일러의 명판, 실내 온도 조절기, 보일러 설치 환경 등 총 세 가지 사진만 업로드하면 AI가 기존 보일러 정보를 분석해 맞춤형 보일러 모델을 추천해주는 기능이다.

경동나비엔 관계자는 “온수부터 난방까지 우리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책임지는 보일러는 1년 내내 사용해야 하는 생활가전”이라며 “특히 평균 10년 이상 사용하는 장수 가전제품인 만큼 관심을 가지고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가정의 안전을 지키기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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