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개사 환경부와 협약, 8500여 대 전기·수소차 전환 선언

정부는 차고지·물류센터에 충전 인프라 설치 집중 지원

환경 개선 효과 높은 상용차 대상 보조금 단계적 확대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CJ대한통운과 SK네트웍스, 현대글로비스,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4개 물류·유통업체와 서울여객, 관악택시 등 55개 버스·택시 운수업체가 보유 차량 모두를 전기차와 수소차 등 무공해차로 전환할 것을 약속했다.

환경부는 26일 물류·운수업체와 한국자동차환경협회가 참여한 가운데 ’2030 무공해차 전환100‘ 선언식을 열었다.

선언 기업들은 2030년까지 보유차량을 전기·수소차로 전환하는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100’에 참여한다.

이번 선언식에 참여한 59개 물류·운수업체는 현재 총 8385대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무공해차는 약 5.5%인 458대에 그치고 있다.

하지만 CJ대한통운 등 4개 물류업체는 올해 57대의 무공해차 구매·임차하는 것을 시작으로 누적 기준으로 2025년 800여 대, 2028년 1800여 대, 2030년 2500여 대를 구매·임차해 2030년까지 100% 무공해차로 전환한다.

55개 버스·택시 운수업체 역시 올해 380대, 2025년 2900여 대, 2028년 4800여 대, 2030년 5900여 대의 무공해차를 구매·임차하고 2030년 100% 전환목표를 달성한다.

이번 선언이 특히 주목을 받는데는 버스·택시·화물차 등의 상용차 주행거리가 일반 차량보다 길어 무공해차로 전환했을 때 나타나는 온실가스 저감효과는 일반승용차 대비 버스가 16배, 택시와 화물차는 각각 4.5배, 2.5배 더 높기 때문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차량 용도별 주행거리는 2019년 기준으로 버스 177km, 택시 300km, 화물차 129km에 달했고 승용은 33km에 그쳤다.

물류와 운송 차량이 도심지 등 국민 생활권 가까이에서 운행되는 특성으로 미세먼지 배출이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는 점도 무공해차 전환의 잇점으로 해석되고 있다.

정부도 무공해차 전환 선언에 참여하는 기업들을 지원한다.

환경부는 물류·운수업계의 조속한 무공해차 전환을 위해 차고지, 물류센터 등 사업장 내 충전 인프라 설치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참여기업 대상으로 구매보조금을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환경 개선 효과가 높은 상용차 대상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환경부 한정애 장관은 ”국민의 발인 버스, 택시 등 관련 업계의 무공해차 전환은 환경과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이는데 큰 기여를 할 것“이라며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100이 사회 전 분야로 확산되어 우리나라 운송부문의 탄소중립을 앞당기는 신호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 100은 지난 3월 렌트·리스업종을 중심으로 1차 선언식을 개최한 이후 제조·금융업종과 물류·운수업종의 연이은 선언을 통해 현재 111개 기업이 참여했고 2030년까지 총 129만 대 이상의 차량이 전기·수소차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는 정부의 2030년 무공해차 보급목표인 385만대의 33.5%에 해당되는 규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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