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사우디 합작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FCI 지분 20% 투자

이번 투자 계기로 생산·유통·판매 등 수소 산업 전반 진출 추진

아람코와 협력, 그린수소·액화수소 생산·유통사업도도 검토키로

에쓰-오일 류열 사장(왼쪽)이 FCI 이태원 대표와 투자계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정유사인 에쓰-오일 (대표: 후세인 알 카타니)이 차세대 연료전지 기업에 투자하며 수소 사업에 진출한다.

에쓰-오일은 연료전지 기반으로 청정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에프씨아이(FCI, Fuel Cell Innovations, 대표: 이태원)와 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한국-사우디 합작기업인 FCI는 40여건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개방형 혁신을 위해 이탈리아 연료전지 전문기업인 솔리드파워와 한국 및 해외시장에 적합한 제품 개발을 위해 협업하는 등 다양한 기업 및 연구기관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에쓰-오일은 이 회사에 초기 투자로 지분 20%를 확보해 국내 최대주주에 오르면서 수소산업 진입을 위한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게 됐다.

FCI도 이번 투자로 2027년까지 최대 1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통해 100MW 이상 규모의 생산설비를 구축하고 그린수소 사업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알 카타니 에쓰-오일 CEO는 “이번 투자는 수소경제 전반에 대한 투자의 시작으로 회사의 지속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정부에서 추진하는 탄소저감 노력에도 적극적으로 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에쓰-오일의 FCI 투자가 더 큰 주목을 끄는 대목은 해외 시장 진출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점이다.

◇ 중동 비롯한 해외 연료전지 시장 진출 추진

실제로 에쓰-오일은 FCI와 공동으로 국내뿐 아니라 중동시장을 비롯한 해외 연료전지 시장 진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 사우디 파트너와 협력해 사우디 전력 및 통신회사에 제품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 일환으로 FCI는 사우디 파트너로부터의 1차 150MW 규모의 연료전지 공급 계약을 기반으로 중동시장의 기후조건과 법적 규제에 맞는 발전용 및 건물용 제품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재생에너지 출력변동성을 보완할 수 있는 마이크로그리드형 융복합 제품과 선박에 적용할 해상용 연료전지를 주요 기관들과 함께 공동개발 중이라는 설명이다.

FCI 이태원 대표는 “중동시장은 가스 가격 경쟁력이 높아 정부보조금 없이도 연료전지 발전이 그리드패리티(Grid parity)에 도달할 수 있어 매력적인 시장이며 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7년까지 주요 부품의 국산화를 병행해서 추진할 것”이라며 에쓰-오일과의 사업 시너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에쓰-오일은 회사의 새 성장 전략인 ‘비전2030’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 정유ㆍ석유화학 ㆍ윤활사업의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연료전지ㆍ리사이클링 등 신사업 분야로의 진출을 적극 검토해왔다.

특히 이번 투자를 계기로 신사업 분야 중 하나로 수소 생산부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수소산업 전반의 사업 진출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에쓰-오일은 대주주인 사우디 아람코와의 협력을 통해 그린수소, 그린암모니아를 활용한 사업 및 액화수소 생산·유통사업 등을 검토중이라고 설명했다.

떠한 서울 시내에 복합 수소충전소 도입을 검토하고 있고 최근에는 버스ㆍ트럭의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 관련 업계가 추진하고 있는 특수목적법인 코하이젠(Kohygen, Korea Hydrogen Energy Network)에 참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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