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배터리(InterBattery) 2020' 참여, 핵심 기술 소개

‘보다 안전하고, 보다 빠르고, 보다 오래가는’ 슬로건 내걸어

배터리 안전·충전 속도·주행거리 등 주요 기술 개발 성과도 전시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SK이노베이션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넥스트 배터리’ 방향을 제시한다.

SK이노베이션은 이달 21일부터 내달 3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인터배터리(InterBattery) 2020'에서 ’배터리 안전과 충전속도, 주행거리 등 핵심 기술을 주도하겠다‘는 비전을 선언하겠다고 밝혔다.

업계 최고의 안전과 첨단 기술을 보유한 배터리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실하게 전달하기 위해 배터리와 관련해 가장 중요한 ▲ 화재 등으로부터의 안전성 ▲ 고속 충전 속도 ▲ 장거리 주행 등 3대 요소에 대해 업계 최고 수준인 차별적 우위를 확실하게 보여주겠다는 것.

◇ 안전, 주행거리 등 강조

SK이노베이션은 이번 전시회 참여 슬로건을 ‘보다 안전하고, 보다 빠르고, 보다 오래가는 넥스트 배터리’ (Safer than ever, Faster than ever, Longer than ever)‘로 정했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이 추구하는 넥스트 배터리도 소개한다.

먼저 2009년 글로벌 수주를 시작한 이후 2010년부터 배터리를 공급해 왔지만 현재까지 SK배터리를 사용한 ESS, 전기차 등 어떤 수요처에서도 화재가 발생하지 않은 점을 강조한다.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의 가장 큰 숙제인 충전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두 번의 10분 충전이면 서울과 부산을 왕복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데 이르면 연말이나 내년 상반기 중 성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기술이 개발되면 배터리의 활용성이 크게 좋아져 전기차 확산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 SK이노베이션측의 설명이다.

SK이노베이션이 최초로 개발과 양산을 시작한 NCM622, 811에 이어 업계 첫 개발인 NCM9½½ 등의 역량을 토대로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장수명 배터리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선언한다.

이미 업계 최초로 1,000Km 시험 운행도 성공했는데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것은 고밀도 니켈 기술과 함께 천 번 이상의 충방전과 관계없이 배터리 효율성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SK이노베이션 기술력이 받쳐준 결과라는 점도 부각시킨다는 전략이다.

◇ 배터리 산업 역사 선도 이미지 구축

1996년 첫 리튬이온 배터리 개발을 시작으로 업계 최초의 개발 역사를 써온 HEV, PHEV, BEV 차량 탑재 및 NCM622, NCM811, NCM9½½ 양산 현황 등 배터리 사업의 역사와 주요 성과도 선보인다.

이와 관련해 SK이노베이션 임수길 홍보실장은 “SK이노베이션은 1982년부터 종합에너지기업(Total Energy Solution Provider)로 거듭나기 위해 배터리 사업의 연구개발에 많은 투자를 해 왔으며, 글로벌 파트너들로부터 인정받은 역량을 함축적으로 이번 전시회에서 공개할 것”이라며, “시장과 고객들에게 배터리의 미래를 공유해 전기차를 비롯한 다양한 생태계와 공동으로 발전해 나가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이차전지산업 전문 전시회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