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활설비 증설 통해 값싼 초중질원유 투입 33%까지 확대
2분기 700억원 적자 전망에도 132억원 흑자 전환
마진 높은 경유생산 확대도 한몫…정유업계 유일 흑자전환 성공
남미산 추중질원유 가격상승 더뎌 경쟁력 확보 전망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현대오일뱅크가 2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싱가포르 정제마진 감소와 저유가로 인한 재고손실로 국내 정유사들이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현대오일뱅크는 흑자전환한 것이다. 

이에 대해 현대오일뱅크는 황 등 불순물이 많아 정제하기 까다로운 대신 값이 싼 남미산 중질원유의 투입량을 늘렸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30일 현대오일뱅크는 2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 2조 5,517억원에 영업이익 132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유가하락과 정기보수에 따른 가동률 조정으로 매출은 직전 분기 대비 42%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5,764억원 증가하며 흑자 전환한 것이다.

현대오일뱅크에 따르면 국내 정유사 중 2분기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한 곳은 현대오일뱅크가 유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동안 현대오일뱅크도 2분기 약 700억원 이상 영업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었다.

현대오일뱅크의 깜짝 실적이 가능했던 가장 큰 이유는 싱가포르 정제마진이 마이너스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설비 경쟁력과 유연한 설비 운영으로 본업인 정유업에서 손실을 최소화했기 때문이다.

타 정유사들이 정유업에서 기록한 대규모 적자를 석유화학과 윤활기유 사업에서 일부 보전한 것과 비교하면 차별화된 부분이다. 

현대오일뱅크의 실적개선은 가격이 저렴한 초중질원유 처리량에서 승패가 갈렸다. 

최근 탈황설비 증설작업을 완공한 현대오일뱅크는 가격은 저렴하나 황 등 불순물이 많아 정제하기 까다로운 초중질원유 투입 비중을 높일 수 있었다.

2분기 초중질원유 투입 비중을 경쟁사 대비 5~6배 높은 33%까지 확대해 원가를 절감했다.

생산설비도 유연하게 운영해 마진이 양호한 경유 생산에 집중해 수익을 개선한 것도 주효했다.

현대오일뱅크는 정유업에서 186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는데 이는 앞서 실적을 발표한 경쟁사의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에 불과하다

현대오일뱅크는 하반기 큰 폭의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산유국의 감산조치 연장으로 원유 가격 상승이 예상되고 이동제한 조치 완화로 석유제품 수요가 회복돼 정제마진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주력 유종인 남미산 초중질원유의 경제성이 높아지고 있는 점도 고무적이다. 

초중질원유 가격 상승은 중동산 원유에 비해 더딜 것으로 예상돼 현대오일뱅크의 경쟁력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정기보수기간 중 하루 2만 배럴 규모의 탈황설비 증설작업을 완료해 초중질원유 추가 투입이 가능해졌다”며 “하반기에는 초중질원유의 경제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석유제품 시황이 개선되면 연간 흑자전환도 노려볼 만하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오일뱅크는 혼합자일렌 제조사업과 카본블랙사업, 상업용 유류터미널사업에서도 각각 323억원과 65억원, 43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해 흑자 전환에 힘을 보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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