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크 시점 공급 능력 1억19만kW, 역대 최고 수준

빈곤층 에너지바우처는 가구당 7천원 → 9천원으로 인상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올 여름 전력 피크 상황에서의 공급 능력이 역대 최고 수준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저소득층에 대한 하절기 에너지 바우처 지원은 확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올 여름 전력 수급 전망과 대책을 발표했는데 기준 전망 전력 수요가 8730만kW 내외, 상한 전망은 9080만kW 내외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기준 전망 시나리오는 최근 30년 동안의 전력 피크 주간 중 전력 피크 발생 직전 72시간 평균 기온 중 상위 10개연도 평균인 29.1℃를 적용한 것이고 상한 전망은 상위 3개연도 평균 30.1℃를 적용한 것이다.

산업부는 7월다섯 번째 주에서 8월 둘째 주 사이의 3주 동안을 최대 전력 수요가 예상되는 피크 시기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는데 이 때의 전력 공급 능력이 1억19만kW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동안의 여름철 수급대책 기간 역대 최고수준의 공급 능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

피크시기 예비력은 지난 해 보다 54% 증가한 939만kW, 전력예비율은 10.3% 이상으로 전망했다.

이와는 별도로 729만kW의 추가 예비자원도 확보해 안정적인 전력 수급 여건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올 여름 ‘전력수급 대책기간’은 늦더위에 대비해 7월6일부터 9월18일까지 총 75일간 운영된다.

대책기간 동안 전력거래소·한전·발전사 등과 공동으로 ‘수급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수급상황을 모니터링한다.

예비력 수준에 따라 단계별로 729만kW의 추가 예비자원도 적기 투입한다.

또한 장마와 태풍 등에 대비해 송·배전설비에 대한 점검·조치는 6월 중 이미 완료했고 아파트 정전피해와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후변압기에 대한 안전점검과 교체지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산업부는 밝혔다.

한편 폭염 속 저소득 취약가구의 하절기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위해 냉방용 에너지바우처를 확대 지급한다.

냉방용 에너지바우처는 에너지 빈곤층의 하절기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위해 지난 해 신설된 제도로 가구당 평균 7천원을 지원했다.

하지만 올해는 9천원으로 인상하기로 한 것.

기초수급자와 장애인 등에 대한 주택용 정액 복지 할인 한도도 평상시의 1만6천원에서 7∼9월에는 2만원으로 확대 적용한다.

또한 연말까지 4~9월 전기요금에 대한 3개월 납부 유예도 실시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