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에 코로나19 여파 과도한 설치비용 부담…유예 건의

조기설치 보조금도 1년 유예-내년 설치시 최대보조금 요청

주유소 코로나19 경영위기 극복 방안 및 방역용품 지원도 건의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주유소협회 인천시회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주유소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음에 따라 인천광역시에 주유소 경영위기 극복 방안을 건의하는 한편 강화군 주유소들의 유증기회수설비 설치를 1년 연장해 줄 것을 건의했다.

한국주유소협회 인천시회(회장 김현조)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가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으로 확산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의 여파로 인천시 내 340여 주유소의 매출이 30~40% 가량 줄어들었다.

대다수 주유소들이 금융기관의 대출을 통해 운영자금을 운용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한 매출하락으로 대출이자 등 금음비용 감당도 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됐다.

이에 따라 인천시회는 주유소 유류 구매자금 저리 대출이나 금융기관의 이자납부 유예와 함께 주유소 진출입로에 대한 도로점용료를 한시적으로 감면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 다중이용시설인 주유소는 소비자와 직접 대면해 결제 등이 이루어지고 있어 주유시설에 대한 방역과 손소독제나 마스크 등 개인 소독용품을 특별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인천 강화군 주유소에 대한 유증기 회수설치 설치 의무화를 1년 유예해 줄 것도 건의했다.

인천시회에 따르면 대기관리권역법 시행에 따라 그동안 대기환경규제지역에 제외돼 있던 인천 강화군이 수도권 대기관리지역으로 포함돼 강화군 주유소들은 최소 3,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수반되는 유증기 회수설비를 설치하도록 의무화됐다.

다만 환경부는 휘발유 판매량에 따라 설치시기를 구분해 오는 2023년까지 설치 완료토록 하고 영세 주유소의 설치 장려를 위해 3년 조기설치 하는 주유소에는 840만원 한도로 설치비를 보조해 주고 있다.

인천시회는 강화군이 인구밀도가 매우 낮고 대부분 가족 중심으로 주유소 운영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영향으로 관광객이 급감하면서 판매량도 급감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과도한 비용이 수반되는 유증기 회수설비 설치기한의 1년 유예를 건의했다.

또한 조기 설치 주유소에 대한 비용 보조시 3년~1년 조기설치를 2년~1년 조기설치로 조정해 올해가 아닌 내년에 조기설치를 신청해도 조기설치 최대 보조금인 840만원을 모두 보조해줄 것을 건의했다.

주유소협회 인천시회 구자두 국장은 “코로나19로 인한 매출하락으로 대출이자도 감당하지 못하는 주유소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더욱이 소비자들과 대면 접촉해야 하는 주유소들은 시설 방역은 물론 개인 방역물품조차 확보가 힘들어 인천시에 경영위기 극복 방안과 방역용품 지원을 건의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서 구 국장은 “특히 대기관리권역에 포함된 강화군 주유소들은 수천만원이 들어가는 유증기 회수설비 설치는 생각도 못하는 만큼 설치시한을 1년 유예해 내년부터 설치하도록 하고 보조금 지급기한도 1년 유예해 영세한 주유소들의 부담을 줄여 줄 것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