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온수기 품질, 사용환경성에서 ‘성능차이’
가스온수기 품질, 사용환경성에서 ‘성능차이’
  • 정상필 기자
  • 승인 2020.02.25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스안전공사, 가스온수기 4개사 8개 제품 품질비교 결과 발표

품질향상 및 소비자 권익 보호 위해 2015년부터 ‘가스안전리포트’ 발간

가스온수기 구조 및 성능평가 결과는 4개사 모두 ‘적합’
한국가스안전공사의 가스온수기 사용환경성 평가 결과.
한국가스안전공사의 가스온수기 사용환경성 평가 결과.

[지앤이타임즈] 가스온수기에 대한 품질비교 결과 구조 및 성능 평가에서 제조사 4곳의 제품 모두 검사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사용 환경성 평가에서는 제품에 따라 다소 성능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직무대행 김종범)는 25일 가스온수기 품질을 비교한 ‘2019년 가스안전리포트’ 사용 환경성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가스안전리포트는 가스용품 제조사가 선의의 경쟁을 통해 안전하고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도록 장려하고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매년 가스용품의 품질비교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올해 가스안전리포트는 가스온수기에 대한 품질 비교를 실시했다.

시중에 유통 중인 가스온수기 중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국내 4개사 4개 모델 8점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가스안전공사는 평가의 공정성을 위해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이 동일하고 용량 및 제조연월이 비슷한 제품을 선정했으며 평가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제조업체로부터 평가기준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를 토대로 지난해 12월 27일 정부·학계·전문기관·시민단체로 구성된 평가심의위원회를 통해 8점의 가스온수기에 대한 평가를 최종 심의했다.

가스온수기에 대한 평가는 구조와 성능에 대한 평가와 사용환경성 평가로 나눠 실시했다.

그 결과 구조 및 성능 평가에서는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용 환경성 평가에서는 성능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공사에 따르면 사용 환경성 평가항목 중 온수공급능력, 온수출탕시간, 저가스압 안전성은 모든 제품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그러나 이론건조배기가스중의 CO농도에서 경동, 린나이, 대성 3개사는 우수등급을 받았으나 귀뚜라미는 양호 등급을 받았다.

가스소비량 성능에서는 경동, 귀뚜라미, 린나이 3개사는 우수등급을 받았으나 대성은 양호등급을 받아 차이를 보였다.

자세한 평가결과는 한국가스안전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