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구매비율 현재의 70% → 100%로 확대 적용

승용차 대상 넘어 버스・트럭 등 상용차까지 확대

친환경차 구매 비중도 향상중, 올해 70% 넘을 듯

서울시에서 운영중인 전기차가 충전중인 모습.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정부가 공공기관의 친환경차 의무구매비율을 100%로 상향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의무구매대상도 현재의 승용차 중심에서 상용차까지 확대하는 것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2019년 공공분야 친환경자동차 의무구매 설명회’를 열고 공공 분야 친환경차 구매 확대 방안을 제시했다.

◇ 지난 해 친환경차 구매 비중 56% 달성

친환경자동차는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차를 이르는데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공공기관에 대한 의무 구매 규정이 적용중이다.

중앙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등 1160곳 중 전체 업무용 차량 보유 대수가 5대 이하거나 해당 연도에 구매하는 차량이 2대 이하인 경우를 제외한 301개 기관이 대상으로 현재는 매년 신규 구매 또는 임차하는 차량의 70% 이상을 친환경차로 선택해야 한다.

또한 친환경차 중 80% 이상을 전기·수소차로 의무 구매해야 한다.

의무 구매 효과로 지난 해 공공 분야의 친환경차 구매 비중은 50%를 넘었다.

평가 대상 기관 301곳에서 지난 해 4356대의 신규 차량을 구매 또는 임차했는데 이중 56.5%에 해당되는 2461대가 친환경차에 해당됐던 것.

그 전년의 친환경차 구매비중인 50.2% 대비 6.3%p가 높아진 것.

친환경차 구매 비중도 하이브리드차는 987대에 그친 반면 전기․수소차가 1474대로 더 많았다.

◇ 우정사업본부·제주도는 100% 친환경차 구매

공공기관 중에서는 우정사업본부가 지난 해 구매한 23대 전량을 전기차로 도입해 중앙행정기관 중 유일하게 친환경차 및 전기·수소차 구매비율 100%를 달성했다.

제주도청은 지난 해 구매차량 44대 전량을 전기차로 구매하며 10대 이상 차량 구매 지자체 중 유일하게 친환경차 및 전기·수소차 구매비율이 100%를 보였다.

한전KDN은 75대 구매차량 중 전기·수소차 56대, 하이브리드 7대를 구매해 친환경차 비중이 90.6%를 기록했다.

올해 공공분야 친환경차 구매실적은 지난 해 보다 더 개선될 것으로 산업부는 전망하고 있다.

중간 평가 결과 올해 평가 대상 공공 기관 211곳에서 친환경차를 4117대 구매한 것으로 잠정 집계돼 신규 차량 중 친환경차가 7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

이와 관련해 산업부는 올해 공공분야 친환경차 구매실적은 내년초 1200개 기관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해 내년 상반기 중 최종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는 공공기관의 친환경차 의무구매제도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기관 평가 반영 확대 등 기관별 구매 실적에 대한 피드백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2021년 이후 의무 구매 비율을 현재의 70%에서 100%로 상향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공공 분야에서는 사실상 모든 차량을 친환경차로 구매해야 하는 셈이다.

또한 다양한 친환경차 개발이 이뤄지고 있는 추세에 맞춰 의무구매대상을 승용차에서 버스・트럭 등 상용차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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