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대한 투자비 소요되는 초기인프라 확충에 공적 역할
재생에너지 활용한 그린(Green) 수소자원 확보에도 주력
전력수급상황이 악화될 경우 현실적인 대안은 ‘천연가스’

한국가스공사의 평택 LNG생산기지 전경.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8월 세계 3대 신용평가 기관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tandard & Poor’s)의 장기 발행자 신용등급 평가에서 기존 ‘AA-’보다 1단계 오른 ‘AA’를 획득했다. 

특히 S&P는 가스공사의 공적 역할 확대와 정부의 특별 지원 가능성 등을 높이 평가했다.

이유는 바로 정부가 지난해 12월 한국가스공사법을 개정, 올해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가스공사에 ‘수소에너지 제조·공급 및 공급망 건설·운영’이라는 핵심 역할을 부여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가스공사는 4월 ‘수소사업 추진 로드맵’을 발표함으로써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막대한 투자비가 소요되는 초기 수소 인프라 확충에 선제적으로 나서 공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3차 에너지기본계획에서는 환경규제의 강화에 따라 화석연료 중에서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배출이 가장 적은 천연가스의 활용도가 각 분야에서 증대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발전용 에너지원으로서 천연가스의 역할을 확대함과 동시에 가정용과 수송용 연료로서 수요처를 다변화하는 에너지믹스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수소경제 구현을 위해 2040년까지 연료전지(발전용 8GW, 가정·상업용 2.1GW)와 수소차(290만대)의 보급을 확대하고, 수소경제 초기의 핵심 공급원으로 추출수소의 대량생산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천연가스 공급망에 대규모·거점형 수소생산기지와 수요처 인근에 중·소규모 수소생산기지도 구축할 계획이다. 따라서 에너지전환 정책의 추진과 더불어 천연가스의 역할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수소경제 밸류체인 전반에 선제투자 계획

올해 1월 수립된 가스공사의 ‘수소사업 추진 로드맵’에 따르면 공사는 2030년까지 총 4조7000억원을 신규 투자해 일자리 5만개 창출에 나설 계획이다.

공사는 ▲수소 운송·유통 부문 인프라 선제 구축 ▲수소산업의 상업적 기반 조성 ▲수소산업 전 밸류체인의 기술 자립 실현 ▲선진국 수준의 안전관리 체계 조기 확립을 ‘4대 추진방향’으로 설정하고 정부와 함께 세부 추진계획을 구체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전국 4854km에 이르는 천연가스 배관망과 공급관리소 403개소를 활용해 2030년까지 수소 생산시설 25개를 마련하고 설비 대형화 및 운영 효율화를 통해 제조원가를 낮출 계획이다. 

아울러 수소산업의 상업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유통구조 효율화로 수소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운송방법·거리 등에 따른 가격 편차 해소에도 나선다.

수소가격 경쟁력 확보 및 발전용 등 대량 공급이 가능하도록 해외로부터 수소를 보다 저렴하게 제조·수입할 계획이며, 장기적으로는 탄소 포집·자원화 기술과 해외 재생에너지 등을 활용한 그린(Green) 수소 자원 확보에 주력하기로 했다.

가스공사는 수소를 2030년 기준 4500원/kg에 공급하고, 이후 해외 제조·수입으로 가격을 3000원/kg까지 인하할 계획이다.

또한 안정적 수급관리와 효율적 유통관리로 지역별 가격편차가 큰 수소를 운송거리에 관계없이 단일가격으로 공급할 방침이다.

올해에는 실증단계로서 정부 보조금과 지자체 예산을 활용 약 60억원을 투입, 가스공사 김해관리소에 수소 추출기 및 충전소를 설치해 운영할 계획이다. 

충전소는 2022년까지 거점도시를 중심으로 9개소, 수요증가 및 설비 가동률 등을 고려해 2025년까지 6개소, 수소 수입 인프라 등을 고려해 2030년까지 10개소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국내 운송 인프라 구축을 위해 2030년까지 튜브트레일러 500대, 배관망 700km를 건설할 예정이다. 초기에는 튜브트레일러를 통해 공급하고 중장기에는 배관과 튜브트레일러 공급을 혼용한다는 것. 튜브트레일러는 공사가 소유하고, 운영은 민간에 위탁하며 안전관리는 가스공사가 맡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가스공사 채희봉 사장

가스공사 채희봉 사장은 “우리나라 수소경제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선제 투자는 물론 LNG를 활용한 벙커링·화물차 연료 전환·냉열 사업 등 에너지 신사업을 적극 육성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 온실가스 감축정책, 천연가스에 또 다른 기회

가스공사 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정부는 대기·에너지정책의 변화를 반영하고 국제사회에 약속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2030국가 온실가스감축 기본로드맵 수정안을 마련해 지난해 6월 공개한 바 있다.

수정안에서는 기존 로드맵상 감축후 배출량 목표인 5억3600만톤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감축목표의 1/3을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이행방안이 불확실했던 국외 감축량을 최소화 하고 이를 국내 감축대책으로 보완했다. 

그러나 국내 감축수단의 주축을 이루게 될 전환부문의 감축목표 5780만톤 중에서 확정분은 2370만톤으로 추가감축 잠재분 3410만톤에 대해서는 3차 에기본과 올해 수립될 예정인 9차 전력수급계획 등을 통해 2020년 NDC 제출전까지 감축목표와 수단을 확정할 계획이다.

가스공사 최성수 연구원은 온실가스 감축로드맵 수정안에서 제시된 전환부문의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을 통한 추가감축 잠재분 3410만톤의 실현이 필수적인데 이를 위해서는 석탄에서 천연가스로의 연료전환이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이며, 천연가스 연료에게는 또 하나의 기회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원전과 석탄의 비중은 축소하는 반면 재생에너지와 천연가스의 확대를 핵심으로 하는 에너지 전환 정책의 추진과 더불어 발전부문에서 천연가스의 역할확대에 대한 기대감도 함께 상승했다.

다만 원전과 석탄화력중심의 과거 전력수급계획이 에너지전환 정책을 제약해 2022년 이후에나 전환효과가 구체화될 전망이며, 이로 인해 발전부문에서 초래된 전력수급상의 공백을 천연가스가 메우게 되면서 변동성이 확대되는 현상들이 중단기에 또 다시 반복 될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했다.

최 연구원은 “이로 인해 전력수급상황이 악화되는 경우에 현실적인 대안이 천연가스 발전설비의 역할확대로 귀착될 수밖에 없다”며 “이는 역설적으로 에너지전환 정책의 추진에 있어 천연가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게 될 것임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