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용 PC 3000여대 중요 정보 관리 실태 점검
업무시스템 400여대 보안 취약점 진단도 실시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한국서부발전이 고도화된 사이버공격을 사전에 막기위한 전력분야 사이버보안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서부발전은 4일 전사 업무용 PC 및 업무시스템 등을 대상으로 하계 전력피크 대비 자체 보안점검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서부발전은 보유중인 업무용 PC 3000여대의 중요 정보 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최신 보안 업데이트를 시행했다.

또한 업무시스템 400여대에 대한 보안 취약점 진단을 시행해 발전설비에 대한 사이버공격을 막기위한 전수조치를 시행했다.

한편 국가 중요 기반시설인 발전소에 대한 사이버공격은 개인과 기업에 국한되지 않고 국가 전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따라 서부발전은 발전설비 보호를 위해 발전제어망을 행정업무를 위한 내부 업무망과 외부 인터넷망으로 물리적으로 완전히 분리하고 다중 방어체계를 구축했다.

24시간 잠들지 않는 자체 사이버안전센터를 운영하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반의 첨단 보안기술을 활용해 보안관제업무를 수행중이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전사적 정보보안 문화 확산을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보안취약점 신고센터’와 ‘보안강화 아이디어 제안 공모’ 등 다양한 활동을 수시로 전개하는 등 서부발전의 보안활동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서부발전은 차세대 보안기술 개발과 도입으로 사이버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