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열수송관 안전관리 강화 종합대책’ 확정

전국 37개 사업자 안전 관리 규정 통일, 이중 점검

열수송관 검사*관리*보수 이력 DB 구축, 정밀 진단도 도입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정부가 지역난방 열 수송관에 대한 안전 관리를 열수송관 설치, 안전점검, 보수, 교체 등 전주기로 강화한다.

지난 해 12월 4일 고양시 백석역에서 발생한 열수송관 파열 사고를 계기로 안전 관리 종합 대책을 마련한 것.

18일 열린 국무회의 주제로 ‘지속가능한 기반시설 안전강화 종합대책’이 논의됐다는 산업통상자원부는 ‘열수송관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의 핵심은 ▲ 안전관리 법령체계 개편 ▲ 검사 및 관리 강화 ▲ 품질 고도화 ▲ 사고대응체계 개선 ▲ 안전관리 투자유도에 맞춰진다.

먼저 열수송관의 안전관리기준을 마련하는 한편 전국 37개 지역난방 공급 사업자의 안전 관리 규정을 통일한다.

그 일환으로 사업자의 자체검사, 에너지공단의 현장 확인 검사를 통한 이중 점검 체계를 구축하고 정밀진단을 도입할 예정이다.

열수송관 검사, 관리, 보수 이력에 대한 DB를 구축하고 첨단 실시간 진단기술도 도입한다.

사업자의 안전관리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개체 투자에 대한 저리융자지원, 안전설비투자 세제지원을 추진하고 사고시 빠른 대응이 가능하도록 표준매뉴얼을 제정해 안전관리 인력에 대한 교육도 강화한다.

산업부는 이번 대책을 올해 하반기부터 중점 추진한다는 계획인데 이에 앞서 전국 37개 지역난방 사업자와 공동으로 6월부터 8월까지 하절기 집중 보수, 9월 이후 10월까지 동절기 대비 특별점검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해 말 기준으로 전국적으로 지역난방을 공급받는 가구는 총 310만 세대에 달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