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이용 찬성 69%*비중 유지*확대도 67%- 학회 설문 결과 발표
산업부 '조사 주체*목적*내용 따라 결과 달라질 수 있어' 객관성 언급
원전 비중 확대 의견 10% 보인 타 설문조사 제시, 상반된 입장 강조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국민 절반 이상이 원자력 발전 비중을 현행대로 유지하거나 오히려 확대를 희망한다는 설문 조사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에너지전환을 주도하는 산업통상자원부는 설문 주체나 내용 등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며 사실상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한국원자력학회의는 최근 실시한 ‘2018 원자력발전에 대한 인식조사’에서 원전 비중 유지·확대 희망자가 67.9%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응답자중 원전 축소 희망자는 28.5%에 그쳤다.

지난 8일부터 이틀 간 한국갤럽에 의뢰해 만 19세 이상 1006명에게 전화 조사한 결과이다.

원전 이용 자체에 대한 찬반 비율 역시 찬성이 69.5%, 반대는 25%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는 '원자력학회의 이번 원자력 인식조사는 여러 기관의 다양한 조사결과 중 하나로 정책에 참고하겠다'고 밝혔지만 타 설문 결과에 배치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산업부는 공식 해명자료를 통해 ‘설문조사는 조사주체, 목적, 설문내용, 표본추출 등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고 언급했다.

'원전 이해관계자인 원자력학회에 의해 조사가 진행됐다'며 설문 내용 등의 공정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것인데 산업부는 ‘원전에 가치중립적인 기관이 원전을 포함한 에너지전환 전반에 대해 설문을 하는 것이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원자력 이용 찬반이 곧 현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전환 찬반은 아니라는 점도 강조했다.

에너지전환 정책이 현재의 원자력 이용 필요성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며 다만 원전을 장기적‧단계적으로 감축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는 것.

산업부는 ‘원자력학회 설문에서 응답자의 69.5%가 원자력 이용에 찬성한다고 해서 에너지전환 추진과 모순이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정부는 에너지전환정책에서 오는 2023년까지 원전 운영기수가 현재의 24기에서 27기로 증가하고 발전비중도 33% 수준으로 확대시킬 예정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지난해 10월 이후 발표된 다른 설문조사 결과가 이번 원자력학회 설문조사와 다르다는 점도 언급했다.

과거 설문조사로는 지난 해 9월 실시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1차 조사, 올해 6월의 한국갤럽 설문과 현대경제연구원 여론 조사 등을 꼽았다.

산업부는 이들 4번의 조사에서 ‘원전비중 확대’ 응답은 4번 모두 10% 내외에 불과했고 특히 가장 적합한 발전원으로 태양광이 43.5%가 선택되는 등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지지가 높은 것으로 이해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산업부는 원자력학회 설문에서 원전이 안전하지 않다는 응답이 36.8%에 달한 점 등과 관련해서는 원전의 안전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