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수소버스 정규노선 투입
충전은 옥독 충전소 이용
수소경제 확산 MOU도 체결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국내 최초로 수소버스가 정규노선에 투입돼 운영된다.

또한 2022년까지 수소버스 1천대를 포함해 1만6,000대의 수소차량 시장 창출을 위한 수소경제 확산 MOU가 체결됐다.

산업부는 22일 울산시 대왕암공원 차고지에서 수소버스 운행 시범사업 MOU 및 수소경제 확산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산업부 성윤모 장관을 비롯해 송철호 울산시장과 정부 및 지자체 관계자, 지역 운수업체 대표, 수소차 관련 업계 대표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울산시와 현대자동차, 울산여객은 ▲수소버스 시범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협력하고 ▲수소차와 충전소의 확산 ▲안전성?친환경성 등에 대한 국민 인식개선 등을 내용으로 하는 수소버스 운행 시범사업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를 계기로 공해배출이 전혀 없고 경유차 40대가 배출하는 미세먼지의 정화를 통해 미세먼지 저감까지 가능한 수소버스가 국내 최초로 정규 버스노선에 투입된다.

이날부터 왕복 56km 구간의 정규 노선을 운행하게 되는 울산 124번 수소버스는 1일 2회 운행하며 충전은 지난해 문을 연 옥동 수소충전소를 이용하게 된다.

울산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30대의 수소버스가 전국 주요도시의 정규 버스노선에서 시범 운행할 예정이며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수소버스 1,000대를 포함해 1만6,000대 이상의 수소차 시장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울산시와 현대차, 세종공업․덕양 등 수소산업 관련 9개 업체는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에는 ▲수소 생산-공급-활용에 이르는 전 주기 수소산업 지원육성 ▲울산시 내 수소트럭․수소선박 등 수소 운송수단 보급 확대 ▲수소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 모델의 개발 등이 포함됐다.

특히, 현대차 및 수소차 부품업체들은 연간 3만대 규모의 수소차 생산규모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총 9,000억원 이상의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예정이며, 이를 통해 약 2,200명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산업부 성윤모 장관은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체계를 마련했고 수소차 분야 세계 최고수준의 부품 공급체계를 갖추고 있다”며 “정부는 수소차 등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히 혁신하는 동시에 민간 특수목적법인(SPC)를 통해 수소충전 인프라도 적극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산업부는 수소의 생산․운송․활용 등 밸류 체인별로 기술개발 및 실증을 통해 수소의 안정적인 공급과 활용도를 제고하고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도 연내 수립할 계획임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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