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신원식 상근부회장]
전기‧수소버스정책 방향에 업계 혼란, 단계적 보급 필요
천연가스 충전소 활용 ‘수소충전소’ 구축에도 힘 보탤 것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신원식 상근부회장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기존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에서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로 명칭이 변경된지 한달. 협회 신원식 부회장은 어느때보다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천연가스업계의 이목이 집중된 LNG 화물차의 인도식을 무사히 마쳤고 최근에는 정부의 수소전기차 보급계획 추진과 관련한 현장 실태 파악에도 여념이 없다.

신 부회장은 정부의 전기버스 및 수소연료전지버스의 보급 계획에 대한 아쉬움을 털어놨다. 운수업계에서는 정부의 버스정책 방향에 대한 혼란을 겪고 있으며, CNG버스 구매 및 충전소 구축을 유보하고 있다는 것이다.

신 부회장은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CNG 버스 전환정책의 일관된 추진과 시범보급 중인 친환경버스의 기술적 안정성, 경제성 등의 검증기간을 거쳐 단계적으로 보급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협회는 천연가스버스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점진적인 수소전기버스로의 전환 및 보급이 추진될 수 있도록 준비,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LNG 화물차 인도식이 열린 지난 7일. 대전 낭월 LCNG 충전소에서 신원식 부회장을 만났다.

▲ 정부는 수송부문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경유차 배출가스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이와 관련한 협회 중점 추진 사업 및 계획은 무엇인가.

- 지난 8월 14일 새로 제정된 환경부의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서는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정부 및 사업자, 국민의 책무를 더욱 강화했다.

이와 관련 협회에서는 그동안 CNG 시내버스 위주에서 전세버스로 까지 CNG연료 전환을 추진해 왔으며, 앞으로는 한 단계 더 나아가 국내 도로부문 미세먼지 발생량의 6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화물차 분야로 확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를 위한 첫 조치로서 지난 7일 ‘친환경 LNG화물차 인도식’을 통해 국내에 LNG 화물차를 공개했으며, 이 차량을 활용해 환경부가 요구하는 실주행 테스트와 LNG 화물차의 보급 타당성 검토를 추진할 것이다. 

협회는 8톤 이상의 대형화물차 분야는 LNG로의 전환, 5톤급에 대해 CNG로의 엔진교체(Repowering)가 적절한 대책이라고 생각하며 이러한 차량분야에서의 연료전환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해 현재 화물차, 전세버스 등의 원활한 충전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충전인프라 로드맵‘에 대한 연구도 수행 중에 있다.

▲ 최근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로 명칭을 변경했는데 어떠한 의미가 담겨있는지.

- 천연가스차량협회의 설립목적은 ‘천연가스와 아울러 수소를 연료로 하는 육상 수송수단과 관련 인프라의 보급을 통해 대기오염과 온실가스를 저감’하는데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친환경차량의 보급 주무부서인 환경부의 승인을 받아 정관상에도 명기돼 있다. 

따라서 이번 당 협회의 명칭 변경은 그간 천연가스 자동차 보급 활동에서 한발 더 나아가 수소전기차 보급 및 천연가스충전소를 활용한 수소충전소 구축에도 적극적인 역할을 해 나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세계적으로도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등으로부터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요구가 더욱 강화되는 추세이며,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지금까지의 저공해 자동차 보급정책에 더해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보급정책도 추진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도 이에 상응한 시장대책 및 사업활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 협회에서는 이처럼 변화하는 정부
와 업계의 니즈(Needs)를 반영해 지원활동의 범위를 확장해 나가는 것이 타당하다고 봤다. 

앞으로 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의 역할은 고압가스차량 및 동 인프라의 보급에 관한 전문성과 경험, 그리고 회원사들의 역량을 바탕으로 보다 효율적인 수소전기차 보급과 해외진출에 기여토록 노력해 나가겠다. 

특히 기존 천연가스버스 차고지내 충전인프라를 활용한 on-site(개질)방식의 수소충전소 구축방안과 미래에 CNG 시내버스의 수소전기버스로의 전환과정에 대해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연구해 나가겠다.

▲ 정부의 미세먼지관리 대책에서 아쉬운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 정부는 지난해 ‘미세먼지관리종합대책’을 통해 노선버스의 CNG버스 전환을 추진하겠다 발표했고 국토교통부의 지난 7월 기준 자동차등록통계에 따르면 전국의 운행중인 버스 12만4565대 중 노선버스는 6만6104대로 전체 운행 중 버스의 53%를 차지한다.

이중 CNG 버스는 3만980대로 전체 노선버스의 46%에 불과해 여전히 노선버스의 CNG 버스 전환을 위한 정책적 지원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CNG 버스 관련 세금감면의 근거가 되고 있는 2개의 법령 개정에서 CNG 버스에 대한 지원 축소가 예정돼 협회에서는 관련 법령의 개정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CNG 버스 보급의 세금감면 지원은 CNG 버스 구입시 취득세와 부가가치세 감면이 있다. 

올해 세금감면 일몰연장에 대한 검토가 진행됐으며 최근 조세특례제한법 상 부가가치세감면이 2021년까지 연장되는 것으로 입법예고 됐고, 취득세 감면을 위한 지방세특례제한법의 경우 2020년까지 100% 감면, 2021년까지 75% 감면으로 단계적으로 감면율이 축소되는 것으로 입법예고 됐다.  

현재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정부의 정책목표와 CNG 버스의 환경편익을 고려할 때 ‘지방세특례제한법 제70조 제2항의 천연가스버스의 취득세 감면은 2021년 12월 31까지 100% 감면토록 연장함으로써 경유버스 대비 CNG 버스의 경쟁력 제고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재검토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협회는 환경부와 행정안전부에 관련 의견을 제출, 협의를 진행했으며 CNG 버스의 취득세 감면 연장에 대한 최종 검토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이와 더불어 최근 정부의 전기버스 및 수소연료전지버스의 보급 계획이 발표됨에 따라 운수업계는 정부의 버스정책 방향에 대한 혼란을 겪고 있으며 CNG 버스 구매 및 충전소 구축을 유보하는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이에 대해 협회는 CNG 버스 전환정책의 일관된 추진과 시범보급 중인 친환경버스의 기술적 안정성, 경제성 등의 검증기간을 거쳐 단계적으로 보급될 수 있도록 추진하는 것이 운수업계의 혼란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라 여긴다. 

타다대우에서 개발한 LNG 화물차

 

▲ LNG 화물차 시범운행에 대한 구체적은 계획은 무엇인가. 또한 LNG 차량의 국내 상용화 가능성은?

- 국립환경과학원의 차종별 오염물질 기여도 분석에 따르면 경유자동차의 PM10 배출기여도는 99.7%, 질소산화물은 91.5%로 나타났다. 

경유자동차 중에서도 화물자동차의  PM10 배출량은 68%, 질소산화물은 56%로 화물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양이 상당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 화물차의 친환경차 전환은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최우선 과제라 생각된다.  

이번에 공개된 LNG 화물차는 통영과 대전을 정기적으로 운행하며 LNG 차량의 성능 및 환경성 검증을 통한 LNG 화물차 보급 타당성 분석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평가 결과를 통해 LNG화물차 보급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며 이에 대해 협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충전인프라 확충을 위한 제도 개선, 국토교통부의 친환경 물류전환 정책 검토가 병행해서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기관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업계와 협회는 유럽과 미국의 LNG Blue Corridor project와 같은 한국의 LNG 물류네트워크가 구축될 수 있도록 주요 물류운송 도로를 중심으로 한 충전인프라 구축의 단계별 추진방안에 대해 연구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