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많이 벌어 세무조사가 두려운 주유소가 있는 반면 이런 언론보도를 통해 가뜩이나 어려운 여건속에 주변의 시기를 받지나 않을까 한숨부터 나오는 주유소들도 많다.
특히 연말이면 주유소는 정체 불명의 각 사회봉사 단체들로부터 기부금이며 불우이웃돕기의 표적이 된다. 무턱대고 주유소에 찾아와 XX단체인데 그렇게 돈 잘버는 주유소는 많이 기부해야 된다며 주유소에 물건을 쌓아두고 강매를 펼치기도 한다.
일반인들에게 주유소 사장은 기름값이 오르면 오르는 대로 내리면 내리는 대로 고유가를 즐기며 앉아서 돈 버는 사람이라는 인식이 깊게 남아있다.
우리네 시골 고향에서 주유소 사장은 마을 유지요 갑부로 통하는 것이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물론 지금도 자금이 되고 몫이 좋은 곳의 주유소사장은 여유를 가질 만 하다.
하지만 각종 규제와 가격경쟁, 365일 근무로 피곤에 지친 몸, 인력난에 온 가족이 나서야 주유소 운영이 가능한 소규모 주유소 사업자들은 갈수록 힘이 들기만 하다.
유류세 인상과 각 정유사의 잦은 공장도가 변동, 예측할 수 없는 현물가와 석유B2B업체·석유수입사의 몰락은 정유사에 채권을 많이 잡히거나 임대료 납부도 버거운 주유사업자에게는 지난 한해를 최악의 해로 기억되게 만들었다.
최근 잘나간다는 고급휘발유며 고급 경유는 주유기가 없어 또 탱크가 없어 꿈도 꾸지 못한다.
자금이 모자라서 세차기를 놓지 못하고 인적서비스가 부족해 판매량 증가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어쩔 수 없는 약자의 서러움이라 하자.
하지만 자금이 적다는 이유만으로 현물가는 더 높게 받고 대형 또는 직영주유소보다 적은 마진을 남겨야 하는 소형 주유소들은 모두 괴롭기만 하다.
2006년 새해에는 직영이 아닌 자영이라서, 판매량이 많지 않고 규모가 작다고 해서 서러움을 겪는 주유소가 없었으면 한다.
골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회가 공동의 발전이 기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