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윤원철교수, 해징비중도 높여야

▲ 윤원철교수
한양대 윤원철교수, 해징비중도 높여야

고유가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비축과 유전개발, 해징 등 포트폴리오 접근방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양대 경제금융학부 윤원철교수는 9일 열린 에너지위크 기념 세미나에서 고유가에 대한 정부정책이나 정유사들의 시각이 조정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원철 교수에 따르면 그간 석유에 대한 정부정책은 공급차질에 대한 우려가 중심이었지만 이제는 가격급등에 대한 대비로 전환돼야 한다.

걸프전이나 이라크전 등 중동 지역의 정세 불안에도 불구하고 석유공급차질은 없었고 원유가격만 급등했다는 점을 그 사례로 들어 최근 석유공급 차질 가능성은 최대 30일 내외 수준에 머무르는 반면 가격변동은 3배 이상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것.

비용절감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의 고유가에 대한 정부정책이 공급의 안정성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해 경제성을 감안하지 않고 비축과 유전개발사업에 편중된 입장을 유지한 것을 경계해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되고 있다.

실제로 정부는 공급안정성 확보와 관련해 비축과 유전개발부문에 지원을 집중하고 있다.

비축예산의 경우 정부의 에특회계 세출이 2001년 3020억원에서 올해는 1493억원으로 줄어들기는 했지만 유전개발은 2001년 1457억원에서 올해 2915억원으로 2배가 상승했다.

이에 대해 윤 교수는 정부가 에특회계를 통해 비축이나 유전개발사업 등에 지원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실증적인 효과가 제시된 적은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또 구성되는 자산의 특성이 다양할 수록 포트폴리오 효과는 증가하는데 이때 수익률이 증가하지는 않지만 수익률의 변동성은 급격히 감소하게 된다며 석유개발과 비축에 더해 석유공급사들이 적극적인 해징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효율적인 포트폴리오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해징의 경우 국내 정유사 등 석유공급사들의 참여도가 극히 저조하다.

지난해 뉴욕상품거래소에서 거래된 원유 선물은 하루 2억배럴 규모로 국내 연간 소비물량인 8억배럴의 25% 수준에 달한다.

국내 석유공급사들이 해외 석유상품거래소를 통해 선물에 참여한 것은 1990년대 총 석유수입물량의 1% 미만에서 최근 들어 2% 수준으로 향상되고는 있지만 여전히 낮은 상태다.

이에 대해 윤원철교수는 해징은 비축기지의 건설비나 저장유지비, 유전개발 투자비와 그 성공확률 등과 비교할 때 가장 낮은 비용으로 원유가격 변동의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수단이라며 석유비축과 유전개발에 편중된 고유가 대응전략에서 해징 대안을 고려한 보다 다양한 정책수단을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