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산업부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 개최
이원욱 의원, 수소경제법 제정해 수소인프라 마련해야
2022년까지 충전소 310기 구축, 100기는 SPC 통해

▲ 산업통상자원부와 신재생에너지포럼이 공동으로 개최한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국회에 계류중인 수소경제법의 조속한 통과를 통해 수소경제사회로의 진입과 수소 인프라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신재생에너지포럼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경기 화성을)은 30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신재생에너지포럼이 공동으로 개최한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에서 “정부가 혁신성장 의제로 수소경제사회를 설정한 만큼 수소경제법 법제화를 통해 수소 인프라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이 의원은 수소경제사회 구축을 위해 수소경제법을 대표발의해 수소경제사회에 대한 관심을 촉발시켰으며 수소전기차에 대한 대중적 관심을 이끌어왔다.

이의원은 “수소차 확산을 위해 수소충전소를 늘려 국민이 쉽고 편하게 수소차를 선택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산업부 최남호 시스템산업정책관은 “다른 업종은 항상 추격하는 입장이었지만 수소전기차는 앞선 기술력으로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며 “수소산업의 발전은 환경이나 산업적인 측면에서 우수하기 때문에 정책적으로 성장 가능한 산업으로 세계 1위의 산업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산업부 자동차항공과 김기열 사무관으로부터 ‘수소차 생태계 구축방안’에 대해 발제가 이어졌다.

산업부는 수소 생태계 구축을 위한 추진전략으로 수소에너지와 수소충전소, 수소차 분야로 나누어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먼저 수소에너지 분야에서는 ▲수소의 생산과 활용이 가능한 P2G 시스템 구축 및 실증사업 추진 ▲대용량 수소 운송 기술개발 ▲수소유통센터 신설 ▲내연기관 대비 경제성 확보 가능한 수소가격 유지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수소를 포함하는 수소에너지 중장기 로드맵 수립을 추진한다.

수소충전소 분야에서는 ▲이동식을 포함한 다양한 방식의 수소충전소 개발 ▲핵심부품 국산화율을 80%이상 향상시켜 수소충전소 구축비용 저감 ▲국공유지 수소충전소 임대료 50% 감면 ▲이동식 수소충전소 설치 허용 ▲개발제한구역내 CNG·LPG 융복합충전소 설치허용 ▲연구개발특구 내 상업용 수소충전소 설치허용 ▲수소충전소 설치, 운영 전담 민간 SPC 설립 ▲수소충전소 설치 보조금 지급 규정 완화 ▲산은 등 정책자금 활용한 금융투자 또는 장기저리 융자를 추진한다.

수소자동차 분야에서는 ▲5대 핵심부품에 대한 집중 지원을 통해 성능향상 및 가격저감 ▲부품 내구성 및 안전성 향상 ▲버스와 트럭 등 수소 상용차 개발 ▲2022년까지 수소차 보조금 유지 및 수소버스 대당 2억원을 보조하는 보조금 신설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구매비율 2020년까지 100%로 확대 ▲운송사업용 수소버스에 대한 취득세 50% 감면 ▲충전소 구축이 용이한 도심지 내 수소버스 2022년까지 1천대 보급 ▲수소버스 시범사업 후 2020년 양산체계 구축시 본격 보급을 추진한다.

다음으로 SPC설립위원회 홍석주 위원장으로부터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을 위한 SPC 설립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에 대해 발표가 이어졌다.

홍 위원장은 “수소충전 인프라의 설치는 수소의 생산과 유통, 소비를 연결하는 중요한 가교역할을 수행하지만 초기 구축비용이 과다하고 운영사의 수익성도 한계가 있다”며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로서 가스공사와 완성차업계, 수소공급업계 등 민간이 주도하는 SPC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민간이 주도하는 SPC를 설립해 수소차가 활성화되기 전까지 선제적으로 충전소 구축을 수행하며 운영사업에 대한 부담을 헤지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홍위원장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중 SPC를 설립해 수소차 보급 초기단계인 2022년까지 4년간 약 100기에 해당하는 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으로, 이에 따른 투자규모는 약 2,000억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날 포럼에서는 일본 경제산업성 산하 신에너지산업기술개발 종합기구인 네도의 에이지 오히라 수석연구원이 ‘일본 수소사회 이행 정책 및 추진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에이지 오히라 수석연구원에 따르면 일본은 수소 확산을 위해 지난해 수소기본계획을 수립했으며, 아베총리가 큰 관심을 가지고 미래 에너지원으로서의 확산을 위해 중장기 로드맵을 구축해놓은 상태다.

특히, 수소사회 확산을 위해서는 수소가격의 인하가 중요한 포인트로 일본만으로는 부족함에 따라 국제적 협력의 필요성을 느끼고 국제 협력기구 구성을 통해 왜 수소가 필요한지에 대해 논의할 예정임을 밝혔다.

한편, 산업부는 포럼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과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금년 내에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5개년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