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환 의원 “대북제재 묵인, 러시아와 비밀 접촉” 주장
가즈프롬과 경제성 기술성 공동연구… 제제와 무관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정부와 가스공사가 국제사회 대북제재를 묵인한 채 물밑에서 러시아와 북한을 경유하는 PNG 시설 구축을 논의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가운데 가스공사측은 현재 러시아 가즈프롬과 공동연구를 진행 중이며, 이는 제재와 무관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향후 북한 제재 해소 시 등 여건이 조성될 경우 적기에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사전 준비 작업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21일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자유한국당 김규환 의원은 한국가스공사가 지난 7월부터 본격적으로 한북러 PNG 사업의 추진을 위해 러시아 가스프롬사와 비밀리에 접촉하고 있으며 이는 가스공사와 우리 정부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를 무시하는 꼴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이 가스공사로부터 입수한 ‘러시아 가즈프롬 송부 PNG 공동연구 내역’을 보면 지난 7월 러시아 가스프롬은 가스공사에 한·북·러 PNG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사업 전반의 경제성과 기술성에 대한 공동검토를 요청했다.

이에 따르면 러시아는 한국의 천연가스 수급여건 분석을 시작으로 북한 통과하는 배관노선과 수급지점, 국경통과지점 등 구체적인 기술검토를 요청했으며 특히 북한의 인도조건에 대한 검토와 북한의 정치적 위험분석 등을 문의했다.

김 의원은 가스공사는 지난해 10월 유엔이 대북제재 결의안 2375호를 채택한 이후 국내 유명 로펌에 PNG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미국의 대러·유엔의 대북제재 검토를 의뢰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정부가 북한산 석탄 반입을 알고도 묵인했다는 의혹에 나라가 발칵 뒤집힌 상황인데 정작 당사자인 정부는 물 밑에서 러시아와 북한을 경유하는 가스관 사업 추진에 여념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가스공사는 북한 통과 러시아산 천연가스를 가스관으로 수입하는 사업은 UN, 미국 등의 대북, 대러 제재가 중복해서 적용 중이고 국제사회의 협조와 대북, 대러 제재해소 없이는 사업 착수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가즈프롬과의 PNG 공동연구는 지난 6월 한‧러 정상회담 공동성명에서 한-러 양국이 지지를 표명하고 이미 언론에  공개한 바 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현재 추진 중인 PNG 공동연구는 사업의 기술적 검토 등을 위한 것으로, 이는 제재와 무관하며 향후 제재조치 해소 등 여건이 조성 시 적기에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사전 준비 작업”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