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핵합의 탈퇴, 우리 정부 대책반 구성 대응책 논의
원유 수입 제재 대상 예외국 인정 받기 위한 협의 추진키로
세계 원유 공급 하루 최대 100만 배럴 공급 차질 우려 제기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이란이 탄도미사일 개발 강행 의지를 굽히지 않으면서 미국이 이란과 맺은 핵합의에 탈퇴했다.

이와 관련해 세계 원유 시장의 공급에 차질이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란산 원유 도입에 차질을 빚게 된 우리 정부가 대책반을 구성, 본격 가동에 돌입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현지 시간으로 8일, 미국이 이란 핵합의에 탈퇴하고 기존 수준으로의 이란 제재 복원을 결정한 것과 관련해 이란과의 수출입 및 원유 수급 차질에 대비하기 위한 대책반을 구성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산업부 차관이 대책반장을 맡고 수출입 분과, 석유 분과, 플랜트 분과, 원전 분과 등으로 나눠 관련 국장들을 반원으로 하는 대책반을 구성하고 정유사, 플랜트산업협회 등 민간 업계 등이 공동 참여하게 되는데 9일 킥오프 회의도 열었다.

산업부에 따르면 이란에 대한 국제 사회 제재가 본격화되면 이란 금융기관과 거래하는 외국 은행의 미국내 거래 제한, 이란산 원유 및 석유 제품 수입 등이 금지된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이란산 원유 수입에도 차질을 빚게 됐다.

지난 해 우리나라가 수입한 이란산 원유는 1억4787만 배럴로 같은 기간 도입된 11억1816만 배럴의 원유중 13.2%에 달할 정도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우리 정부는 이란산 원유 수입 제재 대상에서 예외국으로 인정 받기 위해 미국 당국과 협의를 추진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제재 진행 상황 모니터링 및 관계기관・업계 공유, 단계별 대책 마련 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 경제 제재 시점은 6개월 이후 적용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 복원으로 세계 원유 수급에도 상당한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미국의 핵합의 탈퇴로 석유시장 공급량이 올해 말까지 최대 하루 100만 배럴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과의 핵합의(JCPOA) 탈퇴와 동시에 이란에 최고 수준의 경제제재를 부과할 것임을 공식 발표한 8일, 일부 전문가들은 석유시장에서 단기적으로는 하루 20만 배럴, 6개월 후에는 50만 배럴의 공급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일각에서는 공급 감소분이 100만 b/d에 달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핵합의 탈퇴 즉시 제재에 돌입할 것이라는 시장의 예상과 달리 미국이 실제 경제 제재발효까지 약 6개월간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당장의 유가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

미국 재무부에 따르면 이란산 원유를 수입하는 국제 석유회사들은 제재가 본격 발효되기 이전인 11월 4일까지 계약을 단계적으로 축소하는 등 일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