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명확한 로드맵 갖고 신재생에너지 늘릴 것
국민의당,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중심 에너지정책
정의당, 중앙집중 방식에서 지역 분권형 에너지체계로

▲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윤종석 전문위원(오른쪽)이 더불어민주당 에너지정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지앤이타임즈 배유리 기자]제19대 대선을 앞두고 정당별 정책 발표가 이어지는 가운데 신재생에너지 및 천연가스 사용을 늘려야 한다는 에너지정책이 공통으로 제시 됐다.

에너지시민연대는 지난 14일 명동 은행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정당 초청 에너지 정책 전환’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원자력과 화석에너지 중심의 기존 에너지정책을 평가하고,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 체제로의 전환을 위한 국가 정책의 대전환을 논의했다.

또 대선을 앞두고 각 캠프의 에너지 정책 담당의원들이 이번 대선에 내놓은 각 당 에너지 정책을 발표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불참했다.

세 당은 공통적으로 ‘탈원전, 탈석탄 등을 바탕으로 신재생에너지 및 가스체제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차기정부의 기본적 에너지 정책 방향’으로 내놨다.

윤종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전문위원은 “차기 정부는 신재생에너지와 천연가스를 중심으로 한 환경급전 방식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 전문위원은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환경급전 방식으로 수급방식이 바뀌면 전기요금이 오를 수밖에 없다”며 “향후 이러한 불편한 진실에 대해서도 국민과 터놓고 논의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5년 전과 마찬가지로 문재인 후보는 신재생 에너지와 탈원전에 대해 여전히 공약으로 발표했다”며 “2030년까지 20%, 30% 등 명확한 로드맵을 가지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유훈 국민의당 정책위원회 전문위원은 “기존의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의 에너지 정책으로 바뀌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현재 왜곡된 에너지 발전원별 가격을 정상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전문위원은 “에너지 분권형 체계를 위해서는 각 지역에 맞는 자치 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지방의 입법권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 2012년 선거 때도 많은 후보가 탈핵을 주장했지만 실천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주장하는 것에서만 그치지 않고 대안을 찾겠다는 것이 국민의당 원칙이라고 밝혔다.

김제남 정의당 생태에너지본부 본부장은 “차기정부가 구성돼 6개월이네 국가에너지위원회를 만들어 기존의 중앙집중, 화력집중 방식에서 지역 분권형 에너지체계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더불어 세제개편을 통해 환경세를 부과하고, 환경급전 방식의 중요성에 대한 시민 에너지 교육 등을 통해 국민 생명과 안전을 우선하는 에너지 정책을 실천해 가겠다”고 덧붙였다.

또 “기후변화 문제와 미세먼지 문제로 고통 받는 시민들에게 미세먼지 없는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 더는 미룰 수없는 에너지 전환기에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 내용을 담아 2040년에는 원전으로부터 자유로운 한국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