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하반기 510기 추가 도입*설치 희망 주유소 등에 지원
충전 수요 많은 개인*법인 민간 지원 사업자 5월까지 신청받아

▲ 환경부가 설치한 전기차 급속충전기 모습.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환경부가 전기차 급속 충전기 180기를 추가 설치하고 17일부터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서울 50기를 포함해 인천‧경기‧충청 47기, 경상‧강원 29기, 제주‧전라 54기 등이다.

또한 올해중에 510기를 추가 설치하는데 이중 일부는 주유소 등 민간 사업자로부터 신청을 받아 급속충전기 설치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번에 급속충전기 180기가 추가 설치되면서 전국 모든 시‧군에 최소 1기 이상의 급속충전기가 설치돼 전기차로 전국 운행이 가능하게 됐다.

이번에 설치한 급속충전기는 기존 급속충전기의 단점도 개선됐는데

충전기의 화면 크기가 기존 7인치에서 12.1인치로 확대됐고 화면 밝기는 일반 컴퓨터 모니터의 5배 이상 밝아졌다.

또한 충전기 제작사 마다 다른 메뉴화면을 표준화하는 한편 오류 개선 또는 업데이트가 필요할 경우 충전기 통합관리전산망에서 제어가 가능해 고장이 날 경우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환경부는 밝혔다.

기존에는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신용‧체크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하던 것을 모든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된 결제단말기를 설치한 것도 특징이다.

환경부는 이번에 설치한 급속충전기를 6월 말까지 시험 운영하는데 이 기간에는 충전기 사용요금을 징수하지 않는다.

환경부 관계자는 “시험운영기간 동안 새로 도입된 프로그램의 오류 및 불편사항을 점검하고 안정화 작업을 거친 후 사용요금을 부과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 선진국 수준 충전기반 개선중

정부는 지난해 6월에 ‘미세먼지 특별대책’을 수립해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2020년까지 3000기를 설치한다는 목표를 세웠는데 올해 4월 현재 전국에 설치된 급속 충전기는 1320기로 이중 환경부가 671기, 지자체·민간에서 649기를 설치된 상태다.

이에 따라 급속충전기 1기당 전기차 대수는 10.2대로 일본 등 선진국 수준으로 충전 기반시설이 개선되고 있다고 환경부는 밝혔다.

또한 이번에 설치된 급속충전기 180기에 더해 올해 7월까지 260기, 10월까지 250기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으로 고속도로 휴게소, 대형마트, 패스트푸드점 등 접근성이 높고 충전 대기시간 활용이 용이한 장소에 집중적으로 설치될 예정이다.

충전수요가 많은 지점은 2기 이상씩 설치해 충전소를 찾는 전기차 이용자가 충전기 사용을 위해 대기하는 문제를 개선한다.

특히 하반기 설치물량 중 일부는 설치 부지를 개인‧법인으로부터 직접 신청 받아 접근성이 높은 장소에 충전기 설치를 확대하기로 했다.

주유소, 카페, 대규모 숙박시설 등 전기차 충전이 용이한 부지를 소유하고 있는 개인‧법인은 한국환경공단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신청을 할 수 있는데 접근성, 입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kWh당 지원 단가, 설치 대수, 최종 설치 부지를 결정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