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완공 목표로 에틸렌*프로필렌 생산량 확대
메탄가스 등 부생유로 발전 ‘GTG'도 함께 도입키로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한화토탈(대표: 김희철)이 에틸렌과 프로필렌 생산 설비 증설에 나선다.

한화토탈은 12일 이사회를 열고 NCC(Naphtha Cracking Center) 사이드 가스 크랙커와 GTG(Gas Turbine Generator, 가스터빈 발전기) 증설을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다.

총 투자금액은 5395억원으로 2019년 6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연간 에틸렌 31만톤, 프로필렌 13만톤을 추가로 생산할 수 있어 이들 제품의 생산량은 각각 140만톤, 106만톤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한화토탈이 도입하는 NCC 사이드 가스 크랙커(Side Gas Cracker)는 프로판을 원료로 에틸렌, 프로필렌 등의 석유화학 기초 원료를 생산하는 설비로 일반적인 NCC 보다 투자비가 적고 납사 대비 가격이 낮은 프로판을 원료로 사용할 수 있어 경제성이 높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한화토탈은 이번 NCC 사이드 가스 크랙커 증설과 더불어 GTG도 함께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GTG는 NCC에서 부생되는 메탄가스 등을 원료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 설비로 석유화학공장의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대표적인 장치다.

현재 한화토탈은 전체 전력 사용량의 37%를 자가 발전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정전 시에도 중요 공장들의 가동을 유지할 수 있는 안정적인 운영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한화토탈은 이번 GTG 도입으로 자가 발전율을 42%까지 높여 단지 내 전력공급 안정성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부생원료를 활용해 전력을 생산해 유틸리티 비용을 절감해 수익성 개선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