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예산처 예산 지원 확실시, 내년부터 3년간 400~500억원 국고 투입 가능성

LPG 소형 버스 상용화에 청신호가 켜졌다.

산자부가 추진하고 있는 LPG 중대형 차량 개발에 대한 국고 지원이 확실시 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획예산처에 요청한 국고지원 결정을 앞두고 9일 열린 과기부 자문위원회 회의에서 산자부의 기획안을 일부 수정해 국고를 지원키로 의견이 모아졌기 때문이다.

이날 회의는 기획예산처가 환경부과 산자부가 이견을 보이고 있는 LPG버스 상용화를 두고 중립적인 과기부의 의견을 수렴, 예산배정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이날 회의 참석한 과기부 자문위원들은 소형 LPG버스와 화물차의 상용화에 초점을 맞춰 내년부터 3년간 연구개발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개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당초 산자부가 제시한 연구개발기간 7년은 3년으로 단축될 것으로 전망되며 요구 예산 600억원도 400~500억원 선으로 낮춰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와 관련 당초 산자부와 LPG 업계는 CNG버스와 같이 대형 버스 개발에 초점을 맞췄으나 국가대형연구개발과제에서 대형 LPG버스 연구개발이 추진될 가능성을 감안해 마을 버스와 화물트럭으로 추진 방향을 선회한 바 있다.

대형 LPG버스는 프로판과 부탄을 혼합해 사용해야하는 반면 중소형 LPG차량은 기존 충전소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고 환경부의 저항도 어느 정도 상쇄할 수 있는 장점을 감안해서다.

한편 국가대형연구개발 실용화사업 후보과제로 선정됐다가 주관부서인 환경부의 연기요청으로 미뤄진 대형 LPG버스 예비타당성 조사도 조만간 산업연구원 전재완 위원이 연구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할 경우, LPG차량은 일반승용차, RV승합차를 비롯해 중대형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