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약금만 534억원…가로등 설치 후 미신고가 가장 많아

[지앤이타임즈 이진영 기자] 지자체, 공공기관 및 군부대 등에서 전기를 몰래 훔쳐 쓰고 있다가 적발된 사례가 상당한 것으로 밝혀졌다.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이찬열 의원(더불어민주당, 수원 장안)이 한국전력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2010년 이후 올해까지 모두 14082건의 전기 도둑 사례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위약금도 534억 7500만원에 달했다.

이 가운데 계약없이 사용한 경우가 8741건으로 가장 많았다.

공공기관별 도전 현황 및 위약금 내역에 따르면 지자체 등 행정기관이 같은 기간 950건으로 가장 많았다. 위약금이 105억원에 달했다.

대부분 지자체에서 가로등을 설치한 후 신고하지 않고 사용한 것을 한국전력공사에서 적발한 것이다. 군부대의 경우 37건의 도전사례가 적발됐으며 3억 7200만원의 위약금을 지불했다.

한편 도전 행위가 적발되면 면탈요금과 위약 추징금, 전력산업기반기금, 부가가치세를 모두 합한 위약금을 내야 한다.

이찬열 의원은 “도전은 정당한 계약을 체결한 선량한 사용자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라며, “정직하게 전기를 쓰는 국민들은 누진제 폭탄을 맞고 있는데 법을 준수해야 할 지자체와 공공기관들은 전기를 훔쳐 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의원은“한전은 현장 단속을 강화하고, 도전 행위를 한 기관들을 낱낱이 공개해 도전이 부끄러운 행위라는 인식을 널리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