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전역 진도 예측해 전력설비 보호·지진조기경보에 활용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한전이 보유한 지진 영향평가 기술이 국가 지진조기경보시스템 구축에 활용될 예정이다.

한국전력은 기상청과 공동으로 지진발생 후 한반도 전역의 진도를 예측할 수 있는 ‘지진 영향평가 기술’을 공유·개선하는 기술개발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지진 영향평가 기술’은 기상청의 155개 관측소와 한전의 15개 변전소에서 관측되는 지진 규모와 진도 정보를 기초로 전국의 모든 지역의 진도를 예측하고 실시간으로 건물, 공장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기술로 한전 전력연구원에서 자체개발한 것이다.

한전은 이 기술을 적용한 ‘전력설비 지진대응 시스템’을 2015년에 구축했다. 한반도와 주변 지역에서 발생하는 지진으로부터 전국에 산재된 전력설비를 보호하고 전력계통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한전과 기상청은 이번 협력으로 현재의 기술을 개선해 2017년까지 검증하고 국가 지진조기경보시스템에 확대 적용한다.

공공기관 및 국민에게 지진조기경보를 알려줘 신속히 대응하도록 하는 대국민서비스를 제공해 지진으로부터 발전소 등 지진취약설비와 중요 국가시설, 국민의 안위와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는 기상청이 국가 지진관측망의 확충 및 지진조기경보시스템 고도화 계획으로 2020년까지 추진하고 있는, 국가 지진조기경보 시스템 구축의 핵심기술로 작용할 것이다.

한전은 이 기술이 향후 지진정보 제공, 지진발생시 초기대응, 재해 예방 등 대국민 안전서비스 증진을 도모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