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진 의원, 지난 8일 환노위 회의서 ‘가스차 활성화 필요’ 환경부 질책
‘친환경’ LPG자동차, 일반인도 탈 수 있게 법 개정해야…주장

[지앤이타임즈 박병인 기자] 최근 심각한 문제로 떠오른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디젤차를 억제하고 LPG, CNG 등 가스차를 장려해야한다는 의견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대구 달서구 병)은 지난 8일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이하 환노위) 회의에서 최근 미세먼지 이슈와 관련해 클린디젤을 앞세워 정부가 국민들을 상대로 거짓말을 했다며 강력 비판하고, 환경오염의 주범인 디젤차 대신 환경성이 뛰어난 가스차를 장려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회의에서 조원진 의원은 윤성규 환경부 장관에게 “‘클린디젤’이라는 거짓말을 앞세워 디젤차를 장려할 때, 산업부, 환경부는 수수방관하며 미세먼지 문제를 키웠다”며 “통상적으로 미세먼지를 적게 배출하는 LPG차를 적극 장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강하게 질책했다.

현행 액법은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제한적인 계층에 한해서만 LPG차를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즉 일반인들은 LPG차를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환노위, 부산 해운대구 갑)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LPG차의 일반인 구매 허용'을 주장한 바 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도 당차원에서 발표한 ‘미세먼지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LPG차의 일반인 구매허용을 주장하는 등 LPG차 일반인 허용에 대한 정치권의 요구가 점차 거세지고 있다.

이에 윤성규 장관은 “LPG차도 LNG차처럼 미세먼지나 이런 쪽에 굉장히 강점이 있다”며 “환경부는 LPG차도 경유차나 휘발유 차의 대안으로 좋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윤 장관은 “LPG차 일반인 허용에 대해서는 정부차원에서 1차 논의가 있었으며 부처간 의견조율을 위해 조만간 2차 논의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 의원은 “LPG차, CNG차 등 가스차가 디젤에 비해 환경성이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제약을 두고 있는 것은 정유사들의 로비 때문이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하고 “현재 셰일가스, 파나마 운하 등 가스연료를 원활히 공급할 수 있는 상황에서 환경부는 디젤차 위주 정책에서 가스차 위주의 정책으로 수송연료 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해야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