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버스의 CNG화 대책, 수도권 보조금 재개 관심
천연가스차량협회, 최적의 고속도로 충전소 물색 중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정부가 미세먼지 감축의 일환으로 경유차의 CNG 전환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발표한지 보름. 일부에서는 이번 대책에 구체적인 실행 로드맵이 담겨있지 않다며 아쉬움을 표하기도 하지만 보조금 중단에 설자리를 잃었던 CNG업계는 반색하는 분위기다.

특히 서울시를 비롯한 수도권 지자체에서는 벌써부터 CNG 버스에 대한 국비지원 재개를 기대하며 경유버스의 CNG버스 전환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했다. 환경부는 지난 2014년까지 6대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차량지원비(1대당 1250만원)를 지원했으나 이후 CNG-하이브리드 보급 예산 확충을 이유로 수도권 CNG버스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사실상 중단했다.

우선 서울시는 최근 미세먼지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경기와 인천에서 서울로 들어오는 경유버스 1700여대를 CNG 버스로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인천시는 내년부터 국비 지원이 재개될 경우 경유버스를 전량 CNG버스로 교체한다는 계획.

정부가 지난 3일 발표한 미세먼지 관리 특별 대책에는 CNG 버스 전환을 위한 여러 대책들이 함께 담겨 있지만 기존 경유버스를 CNG버스로 교체(대․폐차)하는 경우 교체비용 지원을 확대한 다는 것이 무엇보다 눈길을 끄는 이유이다.

아직 관계부처 협의, 예산 확보 및 심의 등의 절차가 남아있지만 현재와 같이 미세먼지 이슈가 지속될 경우 중단됐던 CNG버스 보조금이 재개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2014년 국비 지원이 끊기면서 CNG버스 교체사업도 사실상 힘을 잃었다”며 “저유가로 경유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떨어진 상황에서 정부의 지원없이는 CNG 버스가 확대되기 힘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은 큰 틀에서 미세먼지를 감축하는 방안을 모색해 우선 안건으로 올려놓은 것으로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며 “환경부를 비롯한 관계부처와 논의를 통해 조만간 세부적인 추진계획을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정부의 대책 중 또 하나 눈길을 끄는 것은 CNG버스 확산의 걸림돌로 지적돼 왔던 CNG 충전소 확충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 부지 확보를 추진하고 하반기 중 관련 규제도 개선할 방침이다.

현재 CNG충전소는 전국 190여개소에 불과하며 고속도로 주변에는 전무한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개발제한구역 내 CNG 설치 규제 완화, LPG와 CNG 병설형 충전소 설치 및 CNG 충전소 안전거리 규정 완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천연가스차량협회 관계자는 “현재 협회를 중심으로 최적의 고속도로 충전소 위치를 찾기 위해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며 “업계 의견이 최대한 수렴될 수 있도록 정부와 꾸준히 미팅을 가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정부는 단계적으로 유가보조금 지원대상을 경유 노선버스(380.09원/L)에서 CNG 노선‧전세버스(84.24원/m³)로 확대추진 할 계획이다.

또한 수도권 광역급행버스는 앞으로 CNG 버스만 신규허가 하고, 농어촌․시외버스 등은 CNG 차량 도입 시 면허기준을 완화해 CNG화를 유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