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협회 고광진 회장 기자간담회서 밝혀

▲ 석유협회 고광진회장
-석유산업연구소 설립, 대국민 홍보 강화할 것-
-OECD 준용한 세제개편, 유독 등유는 배제-

“오는 7월말까지 석유협회 발전방향을 확정하겠다”

고광진 대한석유협회장은 26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협회의 내일을 구상하는데 모든 업무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4월 새로 사령탑을 맡은 고광진회장은 그간의 관례대로라면 회원사인 정유사들의 생산공장 등을 둘러 보는 일정에 바빠야 하지만 우선순위에서 뒤로 미뤄놨다.

“생산현장을 방문하는 것은 지금이 아니어도 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석유협회가 그간 고민해온 발전방향의 윤곽을 마무리하는 것입니다”

지난해 8월 테스크포스팀을 발족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해온 석유협회는 지난 12일과 13일 회원사들과 워크샵을 갖고 몇가지 중요한 방안에 의견을 접근한 상태다.

그중 하나는 ‘석유산업연구소’를 설립하는 것이다.

“대외활동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석유협회가 제시하는 자료나 데이터들이 공신력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신뢰가 뒷받침될 수 있는 전문적인 연구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석유협회가 전문 연구소를 설립하는 것은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봅니다”

정부나 소비자들이 정유업계를 바라보는 시각은 어떤 것 같으냐는 질문에는 “석유산업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야 할 것”이라는 말로 대신했다.

“회원사들은 석유산업에 대해 국민들이 잘 알아주지 않는다는 애로를 토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반도체의 경우 수출을 통해 외화를 많이 벌어들일수록 국민들로부터 칭찬을 받는데 석유산업은 그렇지 못합니다. 지난해 무려 100억달러가 넘게 석유제품을 외국에 내다 팔며 산업발전 기여도가 큰데도 오히려 내수시장에서 폭리를 취했다는 등의 오해를 받고 있습니다. 석유에서 걷힌 세금은 전체 국세의 18%를 넘어 국가 재정 기여도가 높은데도 여전히 석유세금 인상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정유업계를 포함한 석유산업 전반에 대해 국민들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전달받고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최근 석유업계의 가장 큰 현안인 등유세금인상과 관련해서는 정부의 에너지세제개편 원칙에 의문을 제기했다.

“정부가 추진중인 2차 에너지세제개편은 OECD 평균 상대가격비를 모델로 삼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독 등유는 OECD의 사례를 따르지 않고 있습니다. OECD국가들중 난방용연료에 특별소비세를 부과하거나 수송용연료에 연동해 상대가격을 조정한 사례는 없습니다. 일본에서는 서민용연료라는 이유로 등유에 5%의 소비세만 부과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등유 세금 인하를 주장하는 것이 비단 석유업계가 물건을 더 팔기 위해서만은 아니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국가가 LNG망 보급을 더욱 확대해 소비자들이 값싼 연료를 편안하게 사용토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도시가스가 보급되지 않는 지역의 소득이 낮은 소비자들은 그런 편익을 보장받지 못하면서도 난방비에 오히려 더 비싼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정부는 오는 2006년까지 등유 가격을 휘발유가격 대비 55%수준으로 올리기로 했지만 고유가 등의 영향으로 지금도 62%선에 달하며 목표치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세금을 인상할 경우 영세한 난방유 소비자들의 부담은 더욱 커지게 될 것입니다”

한편 고광진회장은 석유산업 전반의 메카가 돼야 한다는 석유협회의 발전방향은 곧 정유업계의 발전방향과도 일맥 상통한다며 협회의 기능이나 위상 강화, 전문인력 확충 등을 강도높게 추진할 뜻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