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경제와 함께하는 환경혁신’ 주제 업무보고
친환경에너지타운, 신 농촌개발 모델로 수출 브랜드화
물 산업 기술개발‧수출까지 처리하는 클러스터 올해 착공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친환경에너지타운과 탄소제로섬, 물산업클러스터 등의 한국형 신기후산업 모델을 해외에 수출하는 일명 ‘환경 한류’ 조성사업이 추진된다. 브랜드화가 가능한 환경분야를 집중 육성, 상품화해 개도국이나 중국 등에 수출하겠다는 구상이다.

환경부는 26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가혁신 분야 연두업무보고에서 ‘경제와 함께 사는 환경혁신’을 주제로 새해 업무계획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 친환경에너지타운, 수출 브랜드화 할 것

환경부는 올해부터 친환경에너지타운 중 국내외로 확산이 가능한 신 농촌개발 모델을 발전시켜 수출 브랜드화를 추진한다.

특히 지난해 12월 국내 처음 설립된 홍천친환경에너지타운을 시작으로 올해 5개소 착공, 2017년 4개소 착공 등 2018년까지 친환경에너지타운 10개소를 완공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신 농촌개발 모델로서 수출 브랜드화 할 계획이다. 폐기물 열을 활용한 농작물 재배ㆍ판매, 꽃길 조성 등 주변 지역과 연계한 관광 명소 개발로 개발도상국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수출 브랜드로 만들겠다는 구상.

우선 올해 상반기 중 한-중 공동연구와 시범사업 MOU를 체결해 중국 생태마을 사업이나 녹색기후기금 개도국 지원사업 등을 활용해 개도국으로 수출할 계획이다.

친환경에너지타운은 하수처리장, 쓰레기매립장 등 기피ㆍ혐오시설에 바이오가스 생산시설, 태양광발전시설 등을 설치한 뒤 신재생에너지를 생산, 판매해 주민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소득을 향상시키는 사업이다.

또한 국내․외 섬지역에 범용적으로 적용가능한 탄소제로섬 모델을 개발해 제주도에 시범적용하고, 대개도국 수출 브랜드화 한다. 발전‧수송 위주의 기존모델에 비 산업 부문을 포함해 탄소제로섬 계획을 완성할 계획이다.

친환경차는 지난해 18만3000대에서 올해 24만3000대, 2020년까지 108만대 보급을 목표로 핵심기술 개발, 구매수요 창출 및 충전인프라를 확충한다. 올해에는 하이브리드차 5만2000대, 전기차 8000대, 수소차 71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압축천연가스(CNG) 및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수소생산기술,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 재활용 등의 핵심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또한 렌트카․배달업체 등 대량 수요처를 발굴하고 보급차종을 18종으로 다양화할 계획이다. 관계부처와 협의해 수소차 세제감면 신설을 추진하는 등 구매수요 역시 창출할 예정이다.

전기차 충전요금은 가솔린차 운행비용 대비 45% 수준으로 유료화하고, 올해 7월 중 민간충전사업자 위탁근거를 마련하는 등 시장기능을 활용한 충전인프라도 확충한다.

◆ 물 산업 육성 본격화, 美 시장 공략

환경부는 물산업클러스터를 적기 조성해 지능형 상수도시스템 등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해외 물시장 정보 제공, 현지 실증시설 등으로 수출을 지원키로 했다.

물관련 기술·부품의 연구개발부터 검·인증, 상용화 및 해외진출 단계까지 한 곳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하는 클러스터를 연내 착공한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또한 세계 최대 미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현지 실증기지 2개소 설치협약을 올해 하반기 중에 체결하고 맞춤형 진출전략 수립 등 물산업 육성을 본격화 한다.

환경부는 또 고유생물자원을 확보해 수입 생물소재를 대체 하는 소재․제품을 개발하고, 상용화 및 수출을 지원해 미래의 ‘그린골드’ 산업으로 육성한다.

국내 유관기관이 보유한 생물자원정보를 표준화·통합해 항암·항균 성분 등 유용자원의 대량증식·배양 원천기술 개발할 계획이다.

기업·대학 등 수요자가 원하는 생물소재를 맞춤형으로 분양(1100점)하고 특허출원 및 민간이전으로 국내 바이오기업을 지원한다는 구상이다.

기상청과 협업을 통해 하루에 십만 기가바이트(GB)씩 생산되는 기상·기후 빅데이터를 경제·환경·산업 등 부문별 데이터와 융합,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빅데이터 플랫폼을 개방해 창업자·대학·일반인 등 누구나 손쉽게 빅데이터를 분석·활용할 수 있는 여건 조성된다.

이에 대한 창업교육과정을 연말에 개설하고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예비창업자 플랫폼 제공확대, 융합서비스 활용을 위한 법·제도적 근거마련 등 전과정 지원체계 구축한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환경보호는 경제발전의 걸림돌이 아니라 디딤돌”이라고 강조하면서 “40년만의 환경관리 패러다임 혁신으로 선진 대한민국에 걸맞는 환경-경제 상생구조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5대 환경난제 근본적 해결 착수

환경부는 이번 업무보고에서 미세먼지와 가뭄, 녹조, 지반침하, 생활악취 등의 5대 환경난제를 해결해 지속가능한 국가발전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국내․외 미세먼지 발생원인을 획기적으로 저감하고, 예보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다각적인 대책이 추진된다.

실시간 중국 대기질 정보 확보와 미국 NASA와 공동연구, 한국형 예보모델 개발 등으로 예보정확를 지난 2013년 73%에서 올해 89%까지 높일 계획이다.

또한 ‘스마트 물그릇’으로 팔당댐 2개분(연 4.8억톤) 수자원을 확보해 기후변화 시대 가뭄에 근본적으로 대비한다. 도심 빗물저류․침투시설과, 하수처리수 재이용 등으로 가용 수자원을 추가 확보한다.

하천녹조 발생 메커니즘을 정확히 규명하고, 제어기술을 실증하며, 수계별 맞춤형 예방대책으로 녹조발생을 사전 차단한다. 유역단위 맞춤형 조류예방대책, 총인처리시설 확충, 방류수 수질기준 강화, 댐-보-저수지 최적연계 운영을 통해 발생을 억제할 계획이다.

첨단기술을 활용한 하수관로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단계적 정비사업을 추진해 지반침하를 사전에 예방한다. 20년 이상 노후 하수관로 7000km를 대상으로 지표투과 레이더, CCTV 로봇 등 첨단기술 활용해 조사할 계획이다. 정밀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위험이 심각한 노후하수관을 대상으로 중점 정비한다.

아울러 하수도, 음식점, 청소차량 등에 기인하는 악취를 저감해 쾌적한 도심환경을 조성한다. 정화조 악취저감시설 의무화 확대(1000인조 → 200인조), 서울 관광명소거리 5개소를 선정해 악취저감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악취관리 가이드라인 개발·보급하고, 지자체 및 요식업체와의 협약으로 악취개선 시범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