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억 국고지원 요청, LPG 업계 연료간 형평성 저해 우려

강원 지역의 탱크로리 LNG 공급 가능성이 LPG업계의 화두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홍천, 횡성 지역 국회의원과 주민들이 LNG 조기공급을 요청하는 청원을 국회에 제출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강원 지역 신문과 관계자들에 따르면 열린우리당 조일현(홍천-횡성) 의원은 홍천군 강대현번영회장 등 1만2546명과 횡성군 정우철번영회장 등 3935명이 서명한 ‘홍청군 횡성군 LNG 조기공급에 관한 청원’을 지난달 29일 국회에 제출 했다.

조의원이 제출한 청원은 국회 산자위 소속 열린우리당 이광재 의원이 대표 소개 의원을 맡고 한나라당 허천, 이계진 의원이 공동 소개의원으로 참여했다.

조의원은 청원을 통해 “홍천군과 횡성군은 수익이 낮다는 이유로 가스공사가 LNG 공급을 거부하고 있어 지역주민들이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고 주장하고 “열악한 지방재정을 감안해 초기 시설투자비 등의 국고지원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횡성, 홍천군의 초기 시설 투자비의 70%인 48억여원을 정부에서 지원해 줄것으로 요구하고 있다.

이에 앞서 강릉 속초 지역 LPG air 방식 도시가스 공급사업자인 참빛영동도시가스는 최근 강원도와 강릉시, 속초시에 탱크로리(이하 T/L) LNG 공급시 지원 방안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LPG 업계는 LPG와 LNG가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LNG 공급을 위해서 국고가 지원되는 것은 형평성에 위배되는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업계는 지난 2003년 국무회의에서 제2차 국가에너지 기본계획을 확정하면서 경제성이 낮거나 없는 지역에 대한 무리한 LNG 보급확대를 지양하고 LPG/LNG간 적정 역할을 분담키로 한 기본 방침이 유지돼야 한다면 지역 주민들과 국회의원들의 무분별한 요구에 단호한 입장을 표명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충전사업자와 수입사 등 LPG업계 관계자들은 지난달 ‘강원 LNG부당지원 저지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했으며 이어 산자부 가스산업과에 탱크로리 LNG공급 지양을 간청하는 건의문을 전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