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가스화 운영기술 확보하는 첫 사례

[지앤이타임즈 이진영 기자] 한국서부발전(사장 조인국)은 지난 10일 태안 IGCC(Inte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 가스화플랜트 최초점화에 성공했다. IGCC 핵심설비인 가스화플랜트 최초 점화는 시운전 일정의 중요 단계로, 이로써 국내 최초로 석탄가스화 운영기술을 확보하는 성공적인 첫 발을 내딛게 되었다.

서부발전은 그동안 두산중공업, Shell사의 엔지니어와 함께 관련절차를 철저히 검토했으며 2014년 9월 단위기기 시운전을 시작한 이래 수많은 테스트를 통해 시스템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했다.

온실가스 저감 및 청정석탄 활용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 주도하에 “한국형 실증플랜트 기술개발 사업”으로 추진한 태안 IGCC 건설은 현재 서부발전을 비롯해 두산중공업, 현대중공업, 국내 연구기관, 대학 등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국가 연구 사업이다.

2011년 11월 착공이후 45개월 동안 건설장비 4만7000대, 연인원 57만명의 대규모 건설인력이 투입된 태안 IGCC 실증플랜트는 10월에 석탄에서 합성가스를 생산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종합시운전을 개시한 후, 내년 3월 준공될 예정이다.

IGCC는 기존 석탄화력 보다 발전효율이 높으며, 향후 설비 대용량화와 고성능 가스터빈 개발 시 효율 48~50% 달성이 가능하다. 또한 합성가스를 생산한 후 연소하기 전에 공해물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어 석탄화력의 주오염물질인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및 먼지를 천연가스 수준까지 크게 줄일 수 있다. 게다가 향후 CO2 포집설비와 연계될 경우 기존 석탄화력 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온실가스를 포집할 수 있다.

조인국 서부발전 사장은 “IGCC는 서부발전이 기술회사로 성장해 가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IGCC 연계기술 개발을 통해 미래 창조혁신기술을 선점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