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방안 연구용역도 추진키로-

수입사들의 잇딴 도산과 고유가에 따른 시장점유율 축소로 사상 최악의 위기를 겪고 있는 석유수입업계가 이미지제고와 상표표시제 등 정부정책 개선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사업목표를 확정했다.

석유수출입협회(회장 태기표)는 지난달 23일 정기총회를 열고 올해 사업계획을 확정지었다.

사업계획에 따르면 석유수출입협회는 수입사의 중장기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석유선물시장 설립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또 전국단위의 군납 입찰시스템을 지역적으로 분할해 수입사들도 참여가 용이하도록 제도개선을 요청할 계획이다.

산업자원부에 대해서는 주유소 상표표시제도 개선을 강력하게 주문키로 의결했다.

수출입협회에 따르면 주유소의 상표표시제도가 순수하게 사적계약에 의해 운영되도록 관련 고시를 페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되 일단은 복수상표의 조기정착과 적용대상 유종의 축소를 강력하게 요청키로 했다.

특히 수입사의 국내 구매행위를 제한하려는 산자부의 시도에 대해서는 업계의 사활을 걸고 적극적으로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수출입협회 회원사들은 수입사의 내수시장구매를 석유사업법령 개정안처럼 엄격하게 제한할 경우 생존 자체가 불가능하게 된다며 이를 최우선적으로 개선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품질보정과 관련한 제도개선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석유수출입협회의 김철안국장은 “석유사업법상에는 수입사의 품질보정 근거가 마련되어 있지만 관세법이나 환경관련법령 등 타 법령과 충돌을 일으켜 이를 발굴해 개선토록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수입사의 이미지제고를 위해서는 언론간담회나 워크샵 등을 통해 시장에 미치는 순기능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한편 협회는 올해 하반기중으로 전용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회원사들간에 저장탱크나 선박을 공동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