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가스안전관리자금 융자사업이 착수됐다.

가스안전관리자금 융자를 집행하고 있는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박달영)는 2월부터 추천기관별로 대출 추천을 받기 시작해 자금 융자 사업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안전관리자금 규모는 지난해와 같은 380억원으로 ▲도시가스 노후배관 교체 ▲충전시설 개선 ▲ 검사기관시설의 개선 ▲체적시설 설치와 판매사업자의 공급 설비 확충 등으로 구분돼 집행되며 충전, 판매, 도시가스, 집단 공급 등 LPG, LNG 유통 관련 모든 사업자가 이용할 수 있다.

자금 융자를 희망하는 사업자는 관련 협회로부터 추천서를 발급 받아 가스안전공사와 대출취급 약정을 체결한 은행에 관련 서류를 접수하면 대출심사 결과에 따라 융자 여부가 결정된다.

대출은 서류를 접수한 은행을 통해 이뤄진다.

대출 규모는 사업자의 안전관리 투자비 총액의 90% 이내 이며 대출추천은 관련 협회가 담당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나 가스안전기기 개발의 경우는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추천하게 돼 있다.

또 LPG 판매사업자가 관련된 경우는 협회와 공사 공동 추천하는 방식이다.

융자 조건은 예년과 같이 LP가스 판매사업자가 사업체 운전자금으로 사용할 경우에만 1년 거치 3년 분할 상환이며 3년 거치 5년 분할 상환을 기본으로 히고 있다.

대출금리는 매 분기별로 변동금리가 적용되는 가운데 1/4분기 현재 금리 수준은 2% 정도로 시중은행에 금리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이와 관련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올해 부터는 많은 사업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도시가스 시설개선 50억원, LP가스 시설 개선 1억원 등 사업자별 지원한도 상한액”을 정했다고 소개하고 또 “도시가스 시설개선 등 지원 사업 부문별로도 편중되지 않도록 세심한 신경을 쓸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각 추천기관별로 대출 추천을 받아 사업자별 대출 신청 순에 따라 지원할 계획이기 때문에 빠른 시일내에 사업자 선정이 마무리될 가능성이 있다”며 “자금이 필요한 사업자는 대출 신청을 서두르는 것이 유리하다”고 전했다.

한편, 안전공사 집계 결과 지난해에는 도시가스 시설 개선에 213억원, 가스유통구조 개선에 97억원, LPG공급방식 개선에 43억원, 검사기관 시설 개선에 26억원이 융자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담보 능력이 좋은 도시가스 사업자는 자금 융자 신청자 100%가 융자를 받았던 반면 충전, 판매 사업자는 신청자 가운데 60% 정도만 자금 융자에 성공한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