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오늘 열리는 검증단 설명회서 보고서 공개 요청

[지앤이타임즈 양소진 기자]

18일 오후 2시 월성 1호기 스트레스 테스트 전문가 검증단이 경주 양북면 복지회관에서 중간보고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인 가운데 시민단체인 환경운동연합이 투명성 원칙을 지켜야 한다며 주문하고 나섰다.

원자력안전기술원 검증단과 민간 검증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전문가 검증단은 지난 4월 18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중간 보고를 한 이후 첫 번째로 주민 설명회를 연다.

하지만 여전히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전문가 검증단의 월성원전 1호기 스트레스 테스트 중간보고서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환경운동연합측의 주장이다.

이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지난해 4월 30일 ‘월성1호기, 고리1호기 스트레스 테스트 추진현황 및 결과’ 회의 자료를 통해 밝힌 ‘원전 스트레스테스트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애초 기본 방향을 지키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환경운동연합은 전문가 검증단의 중간보고서 내용 중에서 월성원전 1호기 안전성에 대한 부정적인 언급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며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월성 1호기 수명연장의 부정적인 정보를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아닌지 의구심이 들 정도라고 지적하고 있다.

원전 스트레스 테스트는 설계기준 사고에서는 예상하지 않은 극한 상황을 가정해 그에 대한 대응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유럽연합에서 처음 시행했다.

이는 설계기준을 넘어서는 지진과 해일 등의 발생, 완전정전사건의 발생, 냉각수의 고갈, 지진과 화재 등의 복합재해가 발생할 경우 등의 극한 상황에서 원전이 안전하게 유지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환경운동연합은 박근혜 대통령이 대통령 선거 당시 원전에 대한 공약으로 안전을 중요시하는 차원에서 수명이 끝난 고리 1호기와 월성 1호기를 대상으로 스트레스 테스트를 약속했고 사회적인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검증단의 활동 내용이 투명하게 공개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제 구실을 하는 가장 첫 번째는 투명성의 보장이며 원전 안전에 대한 모든 것을 공개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해 오늘 열리는  설명회에서 중간 보고서 원문이 공개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