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임시국회에서 상임위도 통과하지 못한 천연가스 직도입 확대 내용의 도시가스사업법 개정안은 오는 9월 정기국회에서 재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맞춰 정기국회에서 개정안이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민간기업들이 벌써부터 국회와 정부를 상대로 적극적인 로비를 펼치고 있다고 알려져 관심과 우려가 동시에 쏠리고 있다.

워낙 전문적이고 이해관계가 첨예한 분야인 만큼 민간기업이 대관 설득작업에 나선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대상에 일반 국민들이 빠져있다는 점은 많은 아쉬움을 주고 있다는 의견이 많다.

천연가스 직도입 확대는 확실히 장단점이 있다. 인수기지와 발전소의 건설 및 운영사업과 LNG 운송사업이 가능해 기업의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고 이를 통해 경제유발 효과와 일자리 창출이 일어난다. 또한 저렴한 물량 도입으로 원가가 절감돼 산업경쟁력이 높아지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반대로 단점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것은 가스요금 상승이다. 가스공사의 도입·도매 물량이 줄기 때문에 요금 상승은 불가피하다.

여기에 대한 국민 전체의 의견을 확인할 순 없지만 바로미터로 볼 수 있는 곳으로 주부, 일반청년, 대학생 등 다수 일반인들로 구성된 ‘공공부문 민영화 반대행동’ 모임이 있다. 이들은 매번 직도입 확대 반대시위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들의 적극성에 가스공사 노조도 깜짝 놀랄 정도라고 한다. 이들의 주장은 간단하다. “왜 국민들의 가스요금을 올려서 민간기업에 수익을 몰아주느냐”는 것이다.

민간기업은 이에 대한 답변 또는 해명을 할 필요가 있다. 국회에서 직도입 확대를 이끌어내고 싶다면 의원들의 주인인 국민들을 설득해야 한다는 말이다.

직도입 확대 문제는 지난 6월 동안 소셜네트웍서비스(SNS)를 타고 많이 퍼지면서 이제는 국회, 정부, 에너지업계만의 문제가 아닌 국민들의 일정한 동의가 필요한 사항이 돼 버렸다.

민간기업이 9월 정기국회에서 직도입 확대 내용의 도시가스사업법 개정안이 통과되길 바란다면 대관보다 대국민 로비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이라고 많은 업계 관계자들은 주문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