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公, 화학사고 예방정보 앱북 제공
정비‧보수 작업에 따른 안전대책 등 제시

올해 상반기 화학공장의 사고가 잇따라 발생한 가운데, 현장 안전관리자나 근로자가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안전한 작업방법이 스마트폰으로 제공된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백헌기 이사장)은 화학공장 정비․보수작업 시 안전을 위해 지켜야 할 사항 등의 내용이 담긴 스마트폰용 앱북을 최근 개발, 보급했다.

앱북은 화학공장의 작업 공정별로 현장에서 안전관리자나 근로자가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앱북의 주요 내용은 ▲작업 시작 전 안전대책 ▲퍼지작업(가스 등을 배출 또는 환기시키는 작업)시 확인 및 점검사항 ▲가스누출 여부 측정 방법 ▲맹판(위험물 누출방지 덮개판) 삽입 또는 제거 시 주의사항 등이다.

특히, 정비․보수 작업에 대해 사일로 화기작업, 가동 전 점검, 위험물 저장탱크 입조작업까지 3개의 작업으로 나눠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각각의 항목을 점검할 수 있도록 했다.

관련 내용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지식충전소’를 검색해 내려받아 ‘화학공장 정비보수작업 안전’을 열람하면 되고, PC사용자는 공단 홈페이지(kosha.or.kr)의 ‘미디어뱅크’내 최신자료에서 관련 pdf파일을 내려받아 사용하면 된다.

공단 관계자는 “산업현장의 문제점이나 위험요소는 현장의 사업주와 근로자가 가장 잘 알고 있다”며 “이번 앱북을 활용해 화학공장의 위험요인을 정확히 인식하고 사전에 제거함으로써 반복되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최근 여름철 전력 수급 불안정에 따른 화학공장의 정전사고예방 매뉴얼도 보급 중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