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혜윤 기자
지난 11일 취임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현 지식경제부) 장관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도시가스 배관망을 농촌지역까지 연장해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피력했다.

농촌가구는 도시가구 소득의 60% 밖에 안 되는데 에너지는 훨씬 비싼 것을 쓰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답변이었다.

앞으로 에너지 정책을 이끌 신임 장관의 이 같은 발언에 솔깃해진 기자는 지경부 가스산업과에 향후 계획을 물으니 “도시가스 배관망 확대는 정부가 줄곧 해왔던 사업이니 특별한 발언이 아니다”라며 새삼스런 질문을 왜하냐는 식의 반응을 보였다.

‘농촌지역 구석구석까지 도시가스 배관망을 까는 것은 비경제적이라는 LNG-LPG균형발전 방안 연구용역도 있는데’ 라고 되물으니 “연구용역은 연구용역일 뿐 그 하나가 정부 정책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건 아니지 않느냐”는 답만 돌아왔다.

도시가스 확대 보급은 정부의 일관된 정책으로 늘 나오는 소리라 하더라도 연구용역을 직접 발주한 가스산업과는 실무 담당과로서 좀 다른 생각을 갖고 합리적인 가스 정책의 해답을 찾고 있다는 견해를 들려줄 줄 알았다.

물론 가스산업과가 LNG-LPG균형발전 정책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다. 

두 연료 간 균형발전의 일환으로 올해부터 5년간 정부 예산 213억원을 따내 사회복지시설을 중심으로 소형LPG저장탱크보급 사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소 적극성이 부족해 보인다.

현재 정치권에서나 일반 국민들은 에너지 안보나 나라 경제는 뒷전이고 도시가스 확대 보급이 곧 에너지 복지라는 생각만 갖고 있다.

따라서 가스산업과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품고 있는 정책 방향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앞으로 윤 신임 장관 입에서는 균형있고 실현 가능하고 책임감 있는 에너지 정책 발언이 나오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