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병효 기자
지난 5일 가스공사 본사에서 진행된 13대 노조 집행부의 출범식은 다소 비장한 분위기 속에서 치러졌다.

가스공사 노조는 지난 정권 동안 가스시장 개방을 막기 위해 많은 대정부 투쟁을 벌였다. 하지만 새 정부는 이를 아예 국정과제로 채택하고 중장기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의 투쟁은 계속 이어지게 됐다.

이종훈 지부장은 출범사에서 “지난 5년간 정부와의 투쟁이 쉽지 않았지만 새 정부와의 투쟁 역시 결코 만만치 않을 것 같다”며 노조원들의 참여와 단결을 주문했다.

박근혜 정부는 임기내 추진할 140대 국정과제를 통해 에너지산업의 구조개편을 약속했다.

일환으로 전력과 가스시장의 효율화와 건실한 수급시장을 구축하기 위해 대안을 마련하고 중장기적으로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천연가스의 민간 직수입을 활성화하겠다고 못도 박았다.

이 발표에 가스공사 노조는 적잖이 놀랐다고 한다. 지난해 말 지경부의 도시가스사업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회의 반발로 일시 중단됐고, 박근혜 대통령이 후보 시절 경제민주화와 공공성 확대를 주장했기 때문에 가스시장 개방정책이 사그러지는 쪽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새 정부는 더 강력한 개방 의지를 내놨고, 이에 노조는 더 강력한 투쟁으로 맞설 준비를 하고 있다.

노조는 4대 당면과제 중 첫 번째로 가스시장 민영화 반대를 내걸었다.

벌써부터 정부와 가스공사 노조 간의 충돌이 예상되는 가운데 우려되는 것은 파업이다. 정부가 정책 강행을 고수한다면 가스공사 노조 역시 최후 수단인 파업으로 응수할 것이다.

하지만 가스공사의 파업은 최대한 지양돼야 한다. 국내에서 천연가스 에너지가 차지하는 중요성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양측의 갈등과 차이점은 대화와 협상으로 풀어야 한다. 지금까지 정부와 노조는 거의 대화를 갖지 않은 채 갈등만 키워왔다.

이 부분은 노조를 대화 상대로 여기지 않은 정부의 잘못이 큰 측면이 있다. 가스공사 노조는 국내 천연가스산업을 책임지고 있는 가스공사 노동자들의 단체조직이기 때문에 충분한 대화 상대가 될 수 있다.

양측의 대화가 계속 이뤄진다면 급변하는 세계 가스시장에 적절히 대처하면서 공공성까지 확보하는 묘수의 정책이 나올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