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법인 합동대책 통해 연료 다양화 요구
LPG업계, 균형발전 액션플랜 마련 요구

수송용 LPG 최대 소비자인 택시업계가 연료 다양화를 공식적으로 요구하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하면서 LPG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고공행진하고 있는 LPG가격에 몸살을 앓고 있는 법인택시 및 개인택시 사업자 등은 지난달 28일 합동대책회의를 열어 택시연료 저변 확대 등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합동대책회의 주요 내용에 따르면 자동차 제작사 등에 소나타급 클린디젤자동차와 CNG완성차 생산 등을 건의한다.

택시연료가 LPG로 집중되어 있는데 클린디젤, CNG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화시켜달라는 주문이다.

또 택시업계는 올해 안으로 CNG연료 등이 택시의 공식적인 연료로 채택돼 CNG택시가 정부로 부터 안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국회 및 정부 등에 건의키로 입을 모았다.

택시업계의 입장이 알려지면서 LPG업계는 비상이 걸렸다.

택시는 LPG충전소의 최대 고객이며 충전소 매출에서 택시가 차지하는 비율은 38%정도로 파악되고 있기 때문이다.

택시 1대가 먹는 LPG 양은 일반 LPG승용차 6~7대가 먹는 양과 맞먹는 수준.

따라서 택시 연료 제한이 풀리게 되면 LPG업계가 큰 타격을 입게 되고 LPG의 최대 수요처를 잃은 LPG수입사 등은 안정적으로 LPG를 수입할 수 없게 돼 국가 에너지 안보 실현에 타격을 줄 우려가 있다.

이에 대해 LPG업계는 정부는 지난해 추진한 ‘LPG-LNG균형발전방안 연구결과’를 시급히 실행에 옮길 구체적 액션 플랜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지난해 지식경제부가 내놓은 LPG-LNG 간 적정 역할분담 방안에서는 1차 에너지원 중 LPG비중을 4%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이를 유지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수송용의 경우 대형차량은 천연가스, 소형차량은 LPG가 담당하도록 역할 분담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4%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LPG업계의 거대 고객인 택시가 LPG에서 이탈되서는 안된다.

하지만 정부는 CNG연료로 갈아타겠다고 분주히 움직이고 있는 택시업계의 연료비 고충을 해결할 수 있는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으로 택시업계의 연료 다양화 요구를 어떻게 무마시키고 연료비 부담을 줄여줄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