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옥건설 비용차입으로 부채비율 증가

에너지관리공단 노동조합은 27일 민주노총 공공운수연맹과 한국노총 공공연맹, 금융노조가 공동추진하는 지방이전 전면 거부선언을 적극 지지하며, 이를 위한 실천사업에 적극 참여한다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이규태 노조 위원장은 성명서에서 “MB정부들어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의는 완전히 목표를 상실했다”며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이라는 수단만 남아 주객전도의 상황에서 이에 따른 지원대책 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희생만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위원장은 “특히 사옥건설 비용 차입으로 인한 부채비율 증가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며 “직원들 역시 지방이전으로 인한 기관의 장래 및 직원들의 미래에 매우 불안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노조측은 ▲MB정부의 국가균형발전의 대의를 뒤흔드는 정책 역주행 ▲혁신도시에 대한 정부의 책임있는 지원대책 부재 ▲클러스터 및 정주여건 부실로 인한 혁신도시의 ‘유령도시’ 가능성 ▲지방이전 정책의 동반자인 노조 참여의 배제 및 실질적 노정협의 중단 등으로 공공기관 지방이전이 실패작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울산지역 이전을 위한 일체사업(종전부동산 매각, 부지매입, 설계, 청사 착공)의 중단을 공단측에 촉구하며 노사합의 없이 이를 일방적으로 강행할 경우 강력저지할 뜻을 밝혔다. 또한 지방이전과 관련해 정부와 지자체에 대해 어떠한 협조도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에관공 한 노조원은 “지방이전에 대해 직원들이 전반적으로 불만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특히 공단의 지방이전이 결정되기 직전에 입사한 3~4년차 직원들은 지방이전을 이유로 퇴사한 경우가 상당수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에관공은 올해말 조성되는 울산혁신도시에 입주할 예정으로 부지매입은 지난해 완료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