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현․기차와 시범사업 추진 협약
희토류 다량 함유…올해 7만8000대 목표

희토류 등 다량의 희유금속을 함유하고 있어 자원의 보고로 까지 불리는 폐자동차의 자원화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환경부는 현대·기아자동차와 ‘폐자동차 자원순환체계 선진화 시범사업’을 추진키로 합의하고 올해 7만8000대 적용을 목표로 양기관간 협약을 19일 체결한다고 밝혔다.

폐자동차에는 온실가스인 냉매와 유해중금속 등이 포함돼 함부로 버리면 ‘폐기물’로써 심각한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처리에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하지만 철·비철 등은 물론 희토류 등 다량의 희유금속을 함유하고 있어 금속 등을 회수해 재활용하면 오히려 ‘자원의 보고(寶庫)’로 활용될 수 있다.

환경부는 지난 2008년부터 ‘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자원순환에 관한 법률’에 따라 폐자동차 재활용제를 운영하고 있다.

고철 등 유가성 중심으로만 재활용돼 현재 재활용률이 84.5% 수준으로 법정 재활용률도 달성하지 못하고 있고, 냉매 등 온실가스 처리체계도 미흡한 문제가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자동차 제조사가 중심이 돼 폐자동차 자원순환체계 선진화를 위해 지난해 10월 환경부 장관과 자동차 제조 5사(현대·기아차, 한국GM, 르노삼성차, 쌍용차)가 자발적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대·기아자동차(주)에서 추진하게 될 시범사업의 주요내용을 보면, 2012년에 폐자동차 7만8000대(폐차 발생량의 약 10%)를 시범사업의 목표량으로 설정했다.

폐자동차 재활용률은 2015년 법정목표인 95% 까지 올리고,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큰 냉매는 회수·처리키로 했다. 이를 위해 폐차 재활용사업자와 협력체계를 구축, 각종 기술 지원 및 투자 등을 통해 제조사와 재활용업계간 상생협력을 도모할 계획이다.

우선 폐차장이 부품 등을 효율적으로 해체해 재활용을 확대하고, 냉매·유류 등 환경오염물질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하도록 ‘친환경 해체재활용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버려지거나 해외로 유출되는 폐부품 등에 대한 폐차장간 공동 유통·재활용체계를 구축해 고부가가치 자원화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현재 소각 등을 통해 버려지고 있는 파쇄잔재물을 에너지 및 유가금속 회수 등을 통해 재활용하는 파쇄잔재물재활용업이 등록되도록 지원해 재활용률 95% 달성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폐냉매의 적정 회수·처리체계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을 도모한다. 현재 일부 폐차장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냉매 회수기 조차도 없어 폐차 과정에서 발생되는 폐냉매가 대기 중에 방출되고 있고, 일부 회수된 폐냉매도 처리업체가 없어 부적정 처리되고 있는 실정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자동차 제조사 중 현대·기아자동차가 선두주자로서 역할을 하고자 나선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라며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국가로서 자동차 제조업계가 자동차 자원순환에 있어서도 글로벌리더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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