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대란 방지, 전기난방 억제에 달렸다”

지난해 8월말 취임한 허증수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은 취임한지 한달이 채 되기도 전에 9월 대규모 정전사태를 겪은 바 있다. 이후 짧은 기간이지만 대국민 절전 홍보와 사태 방지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한다.

특히 올해 1월에는 공급예비력이 100만kW 이하인 심각단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돼 그 어느때보다 절전 동참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허 이사장은 지난해 12월15일부터 전열기에도 월간 에너지비용표시를 의무화하고 소비전력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며, 전열기를 구입할 때 꼼꼼히 확인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합리화 사업을 통해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에너지관리공단의 수장, 허증수 이사장을 만나봤다.

 

1월 심각단계 진입 할 것… 국민 동참 절실

그린크레딧 활성화, 대중소 상생모델 될 것

▲ 취임한 지 4개월이 지났다. 짧은 기간이지만 신재생에너지보급과 온실가스를 줄이는 등 국가적 과제를 수행하며 느꼈던 소회를 말하자면.

- 지난해 우리나라도 기후변화의 영향에서 절대 자유로울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일들을 겪어야 했다.

지난해 여름,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의 한복판인 강남을 강타한 기록적인 집중호우는 우면산 산사태와 같은 재난을, 기상관측 사상 100년만에 찾아온 9월중순 최고폭염은 9·15 정전대란 사태를 야기시키는 등 인류의 무분별한 에너지 사용으로 야기된 기후변화가 이제는 반대로 인류에게 엄중한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깨닫는 한 해였다.

이제 고유가는 더 이상 고유가가 아니며, 기후변화 문제는 남의 얘기가 아니라 언제 어디서 바로 우리에게 재난을 줄 수 있는 문제라고 인식해야 한다.

만약 기후변화의 문제를 기업만의 책임으로 여긴다면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기 어려울 것이며, 온 국민이 변화의 파장을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공단은 에너지문화의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기 위해 피상적인 비전만을 제시하기 보다는 직접 피부로 느낄수 있고, 능동적인 대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현실성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올 겨울 최악의 전력난이 벌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데, 실제 전력수급 전망 어떠한가.

- 지난해 9월15일 발생했던 전국적인 정전대란으로 우리나라의 전력 공급 능력이 전력수요에 비해 그리 충분치 못하다는 점을 절실히 느낀 바 있었다.

문제는 이번 겨울에 지난해 9월과 같은 정전대란 사태가 재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올 겨울 최대로 확보할 수 있는 전력공급능력은 약 7906만kW인 반면 최대 전력수요는 약 7853만kW까지 치솟을 것으로 전망돼 안정적 예비전력 수준인 400만kW를 크게 밑돌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달 1월 둘째 주와 셋째 주에는 공급예비력이 100만kW 이하인 심각단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돼 그 어느때보다 국민 여러분들의 절전 동참이 절실한 때이다.

▲ 과거에는 냉방소비전력 때문에 여름철에 전력사용량이 많았었는데, 최근에는 오히려 겨울철에 전력난에 시달리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보는지.

- 보통 최대전력은 여름철에 발생하는 현상이 일반적이었는데 지난 2009년 동절기부터는 겨울철에 최대 전력이 발생하고 있다.

석유나 가스 등 다른 에너지보다 전기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유지되다보니 소비자들이 난방기기를 전기로 대체하는 경향이 커지고, 이에 따라 전기난방 보급이 급증하고 있는 것이 겨울철 최대전력 발생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고 있다.

실제로 난방용 전력수요는 지난 2004년에 비해 2배이상 증가했고 겨울철 전체 전력수요 중 난방용 전력수요가 차지하는 비중도 2004년 18%에서 지난해에는 25%를 넘어섰다.

▲ 전열기를 사용했다가 전기요금 폭탄을 맞는 경우를 종종 보게되는데, 가정에서 전열기를 어떻게 구입해야 하고 어떻게 써야 할까?

- 지난해 겨울 가정에서 일부 홈쇼핑의 과장광고만을 믿고 전열기를 구입하고 사용했다가 한 달에 3~4만원이던 전기요금이 40~60만원, 심지어는 100만원을 넘었다는 피해신고 접수가 급증하면서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전열기 등에 ‘소비자피해주의보’를 발령한 적도 있다.

일부 홈쇼핑에서 광고하는 한 달에 만원이내라는 내용은 누진제를 적용하지 않거나,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제품의 사용을 모두 무시하고 오직 전열기만을 사용했을 때의 요금으로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정부도 소비자들의 현명한 구매를 위해 전기온풍기, 전기히터 등에 대해 최저소비 효율기준을 적용토록 해 저효율 제품의 판매를 금지시키는 한편 지난해 12월부터는 전열기에도 월간 에너지비용표시를 의무화하고 소비전력에 대한 정확한 정보도 제공해 서민들의 전기료 부담을 줄어나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 공단에서 다양한 계층이 조화롭고 균형있게 공존해야만 지속발전이 가능하다는 공생발전 전략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그린크레딧’ 제도를 활성화할 것이다.

이 제도는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 대상인 대기업이 목표관리 비대상인 중소기업에 대해 자금 과 기술을 제공, 온실가스감축 설비를 투자하고 감축사업계획을 등록한 후 연차별 감축실적을 그린크레딧으로 인증(제3자 검증)해 취득한 크레딧을 참여 대기업의 목표관리제 이행실적 등으로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대표사업으로 정착시켜나간다는 구상이다.

또한 2005년부터 추진해 온 온실가스감축사업(KVER)의 관련 규정을 지난해 개정해 온실가스배출량 규모가 적은 중소사업장의 참여가 가능하도록 최소 감축예상량을 하향조정 (500tCO2/年 → 100tCO2/年)했으며, 에너지 전문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에너지절약활동을 종합 지원하기 위해 민간 에너지전문가를 에너지서포터로 활용해 온실가스감축실적 등록 및 관리지원, ESCO사업발굴지원, 에너지절약관련 기술지도 등 전담사업장에 대한 에너지절약활동을 종합 지원하고 있다.

▲ 에너지절약 실천을 위해 사업자와 국민들에게 바라는 점과 각오는?

- 문명생활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에너지는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하지만,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우리경제에는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석탄이나 석유는 대기오염, 지구온난화 등 여러 환경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어, 이제는 에너지를 어떻게 사용하고 에너지사용으로 인한 문제들에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매우 중요해졌다.

바야흐로 세계는 경제와 환경의 조화를 요구하는 녹색성장의 시대이며, 이제는 지구환경과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 오염없는 경제성장을 고민해야 한다.

에너지관리공단은 이러한 시대적 소명을 절감하면서 생활 속의 작은 실천을 모아 에너지절약이 상식이 되는 사회문화를 구축하고, 에너지를 덜쓰는 저탄소 경제를 구현하는 데 앞장설 것이다.

에너지절약과 효율적 이용방법,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보급 사례, 지구 환경문제 등 기후변화대책과 관련한 유용한 에너지정보를 국민여러분께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