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금 동결로 공급비용 반영 힘들듯

수도권지역 도시가스사들이 공급비용에 철거비를 반영하는 문제를 놓고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기존에는 고객센터에서 철거를 해주며 직접 비용을 받았지만 지경부에서 관련 민원문제를 해소하고자 작년초부터 가스요금에 반영하게 하며 문제가 불거졌다.

이에 수도권 지자체들은 올해 도시가스 소매공급비용 산정시 철거서비스 수수료를 반영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철거서비스 수수료는 서울시와 경기도가 6000원, 인천시가 5000원이다. 하지만 이는 그간 고객센터에서 받아오던 1만원~1만2000원과 괴리가 크다.

이에 수도권 도시가스사와 경기도는 적정 수수료 산정을 위해 지난해 말 삼일회계법인을 통해 ‘도시가스 취사기기 철거비용 산정’이라는 내용으로 연구용역을 시행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경기지역의 6개 도시가스사의 철거서비스 적정 수수료는 1만845원으로 도출됐다.

이 차액이 가스요금에 반영돼야 하는데, 공공요금 동결 문제와 겹쳐 도시가스사의 고민 크다.

게다가 해당 도시가스사들과 고객센터는 그동안 인상요인을 제때 반영하지 않아 누적된 미반영분 때문에 손해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정부의 물가안정 대책에 따른 공공요금 동결과 이에 따르는 지자체의 입장이 공급비용 동결을 고수할 수 밖에 없어 문제가 심각하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도시가스사 입장에서는 공급비용 인상요인을 수용해야 하겠지만 ‘동결’을 요청하는 정부 방침을 거스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수도권 지자체들은 철거서비스 적정수수료 등 공급비용 산정을 위해 에너지경제연구원에 관련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하지만 각 지자체들은 용역결과를 그대로 소매공급비용에 반영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다른 지자체 관계자는 "아직 고객센터 수수료 반영여부를 결정하지 못했으며, 7월이나 돼야 최종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지만 정부 방침을 따르지 않을 수도 없다”고 말했다.

또 서울시의 경우 올해 초 물가안정을 내세우며 상하수도 요금과 함께 도시가스요금 동결방침을 표명한 바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미 물가안정 우선 시책을 공표하고 정부방침을 따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공급비용에 철거서비스 적정수수료 반영은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어느 고객센터 대표는 "현재 철거비는 현실과 괴리가 크다"며, "이번에 지자체에서 적정 수수료를 공급비용에 반영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