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은영 기자
최근 10년간 보일러 노후로 인한 사고는 총 47건으로 연간 평균 4.7건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이로 인한 인명피해는 총 81명으로 집계돼 가스 관련 인명사고중 7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노후가스보일러에 의한 사고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아직까지 뚜렷한 정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개방형 가스온수기로 인한 인명 사고가 늘어나자 개방형 가스온수기 사용 폐지를 위한 전수조사를 벌이는 등 다각적인 조치를 벌인 것과 비교하면 이해하기 힘들다.
수년간 보일러 제조업체나 보일러 관련 협회 등에서는 노후보일러 사고를 줄이기 위해 안전 점검 제도를 도입하자는 의견을 제시해왔다.
특히 안전점검제도가 도입되면 안전사고를 줄일 수 있지만 고효율, 친환경 제품을 교체할 경우 에너지절감 효과와 환경오염물질 배출저감 효과 등을 두루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안전점검제도 도입에 대해 신중한 입장이다.
이미 너무 많은 노후보일러가 전국에 분포해 있어 점검과 관리에 상당한 비용과 인원이 투입될 것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특히 보일러제조업체에서 자체적으로 A/S센터가 마련돼 있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의 관리감독은 시기상조라는 뜻을 보이고 있지만 차제에 노후보일러에 대한 인명피해가 줄일 수 있는 특단의 조치를 마련하는 것을 시급히 검토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